매트리스 모서리에 잔뜩 끼어있는 빈대. /틱톡
매트리스 모서리에 잔뜩 끼어있는 빈대. /틱톡

최근 삼프로TV_경제의신과함께 채널에서 방영된 "더러워서 빈대가 생기는 게 아니다 f. 을지대 보건환경안전학과 양영철 교수 [심층인터뷰]"는 빈대 증가 현상과 이에 대한 대응 방안에 대해 심도 있는 분석을 제공했다. 양영철 교수는 빈대의 역사, 생태, 퇴치 방법 및 예방책에 대해 자세히 설명했다.

 

빈대의 역사와 증가 원인

- 한국에서 빈대는 1930년대부터 존재했으며, 한국전쟁 시기에도 흔했다.

- 1960년대 새마을 운동과 주택 개량 사업으로 빈대 수가 감소했다.

- 1970년대 연탄 사용과 1980년대, 1990년대의 주거 환경 개선으로 빈대가 거의 사라졌다.

- 2000년대 들어서며, 특히 2010년부터 2018년까지 빈대가 다시 증가했다.

-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잠잠했던 빈대 문제가 일상화되면서 다시 증가하기 시작했다.

- 해외 유입, 특히 유럽과 미국에서의 유입이 주요 원인 중 하나다.

 

빈대의 생태와 특성

- 빈대는 복잡한 주거 환경, 특히 침실 주변에서 잘 서식한다.

- 현재 한국에는 두 종류의 빈대가 확인되었으며, 열대 지방에서 서식하는 종이 포함된다.

- 빈대는 살충제에 대한 저항성을 가질 수 있으며,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의 가정용 살충제는 빈대에 효과적이지 않다.

 

빈대 퇴치와 예방 방법

- 빈대가 서식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침대 주변을 청소기로 청소하고, 스팀 다리미를 사용하여 매트리스의 재봉선 등에 스팀을 가하여 빈대를 죽인다.

- 가정용 살충제 중 내추럴 피레스린(천연물)이나 네오니코티노이드계 살충제(디노테퓨란)를 사용한다.

- 심각한 경우, 전문 방역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정부의 대응 및 관리

- 한국 정부는 빈대 발생에 대해 발빠르게 대응하고 있으며, 숙박업소, 찜질방, 기숙사 등에서 발생하는 빈대의 현황을 집계하고 있다.

- 빈대는 특별한 질병을 매개하지 않아 국가적인 관리 의무는 없으나, 발생 현황은 관리되고 있다.

 

경제적 영향 및 미래 전망

- 빈대 문제와 관련하여 침대, 침구류, 매트리스 생산 업체나 빈대 퇴치제를 생산하는 회사들의 주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 한국의 주거문화가 서구화되면서 빈대가 안정적으로 서식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 빈대에는 특별한 천적이 없으며, 바퀴벌레와 빈대는 서로 다른 환경에서 서식하고 다른 먹이를 섭취한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은평시민신문이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