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우윤 대표 "양질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선보여
은평구민에게 신뢰와 사랑받는 조직이 될 것"

장우윤 은평문화재단 대표이사 (사진 : 은평문화재단)
장우윤 은평문화재단 대표이사 (사진 : 은평문화재단)

은평문화재단이 은평구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공해 관람객 확장에 나선다.

장우윤(사진) 은평문화재단 대표이사는 19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은평문화재단의 올해 운영 계획과 비전을 발표했다.

재단은 은평문화예술회관(녹번동), 은평생활문화센터(갈현동), 불광천미디어센터(응암동), 향림꿈트리센터(불광동) 등 재단이 운영하는 공간을 거점으로 각각의 특색을 살린 차별화된 프로그램을 선보이며 보다 다양한 관람객을 유치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재단은 올해 초 조직 개편을 단행, 정책홍보팀과 문화예술교육팀을 신설했다. 재단 창립 이후 이 같은 대대적인 조직 개편은 처음이다.

변화와 성장을 위한 조직 개편 실시
‘정책홍보팀’과 ‘문화예술교육팀’ 신설

재단은 지난해 조직진단을 완료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올해 초 조직 개편을 단행했다. 기존의 1본부 1소 4팀에서 2실 5팀으로 구조를 변경하면서 ‘정책홍보팀’과 ‘문화예술교육팀’을 신설했다.

신설한 정책홍보팀은 미래지향적 전략기획과 매체별 홍보 기능을 강화하고, 지역문화 네트워크 등 대외협력을 활성화한다. 특히 2차 중장기 발전 방안 연구, 접근성 제고 콘텐츠 개발 등 향후 5년을 위한 새로운 방향성 도출과 신규 콘텐츠 발굴도 힘쓸 예정이다.

함께 신설한 문화예술교육팀은 보다 세분화된 지역 맞춤형 사업을 추진한다. 지역의 다양한 수요자 관점을 반영한 문화예술교육 콘텐츠를 찾고 매개 인력을 키우는 등 전문성을 높일 예정이다. 재단은 이를 위해 지역 내 도서관, 학교, 예술교육가 네트워크 등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지속 가능성을 확보할 계획이다.

공간 거점을 통한 접근성 확보하는 ‘지역문화팀’
예술성과 대중성 갖춘 공연·전시 선보일 ‘공연예술팀’

지역문화팀은 생활문화센터 등 공간을 거점으로 한 생활문화 사업 운영을 통해 커뮤니티 모델을 구축하여 지역 주민의 접근성을 확대해 나간다. 또한 지역 주도형 성장을 위한 인큐베이팅 사업과 고유 콘텐츠 발굴·개발 사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한다. 한 해동안 다양한 사업의 결과는 은평구 대표 축제 중 하나로 손꼽히는 은평누리축제에서 펼쳐질 예정이다.

공연예술팀은 예술성과 대중성을 골고루 갖춘 고품격 기획공연과 전시를 선보인다. 특히 서울세계무용축제(SLDance)와의 공동 기획 추진 등 유수의 국공립예술단 및 해외 초청 공연을 유치한다. 또한 재단의 ESG 경영활동의 연장으로 친환경을 주제로 한 기획전시도 눈여겨볼 만하다. 지난해에 이어 재단 상주단체로 선정된 알테무지크서울은 르네상스부터 바로크 시대의 옛 음악의 아름다움을 전한다.

장우윤 대표이사는 “지역과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와 성장이 필요한 때”라며 “은평문화재단의 ‘제2의 창립’이라는 생각으로 조직 구성을 새롭게 개편하였으며, 앞으로 기획 사업 확대 및 외부 재원 확보를 통해 양질의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선보여 은평구민에게 신뢰와 사랑받는 조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