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돌봄 취약 1인가구에 입원 간병비 최대 60만 원 지원, 실질적 1인가구까지 대상 확대한 ‘은빛SOL케어’
- 은평구로 전입한 청년, 중장년 1인가구에 웰컴행복박스 배송하는 ‘은빛SOL라이프’
- 사각지대 보완, 고독사 위험가구 선제적 발굴과 서비스 연계까지 일석이조

은평구청 전경
은평구청 전경

 

은평구가 1인가구를 위해 간병비를 지원하는 ‘은빛SOL케어’와 은평구 전입 환경 적응을 도와주는 ‘은빛SOL라이프’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은빛SOL’은 은평구의 빛나는 1인가구(SOLO)라는 뜻으로, 1인가구 지원 정책 브랜드다. 1인가구가 안심하고 행복한 생활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겠다는 의미다. 지난 12월 기준 은평구의 1인가구는 8만 7천여 명으로, 전체 21만 가구 중 41%를 차지한다.

‘은빛SOL케어’는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정서적 안정과 건강한 생활을 돕기 위한 것으로, 입원으로 돌봄이 필요한 1인가구에 연 최대 60만 원의 간병비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간병인 중개업체를 통해 간병 서비스를 이용한 기준 중위소득 100% 이하 1인가구가 대상이다. 올해는 다른 가구원으로부터 돌봄을 받기 어려운 실질적 1인가구까지 대상을 확대했다. 

하루 10만 원 한도 내에서 간병인 이용 일수에 따라 10일 미만은 최대 3일분의, 10일 이상은 6일분의 간병비를 지원한다. 신청 방법은 상담을 먼저 진행한 후 주소지 동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우편으로 신청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은빛SOL라이프’는 은평구로 전입한 청년‧중장년 1인가구에 유용한 정책 정보를 담은 안내서와 생활 물품을 포함한 ‘웰컴행복박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작년에는 한시적으로 지원했던 청년층을 올해에는 연중 확대 지원한다. 타 시군구에서 은평구로 올해 전입 신고한 1960~2005년생이 대상이다. 주소지 동주민센터 또는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자격 요건 확인을 거친 뒤 신청인 주소지로 ‘웰컴행복박스’를 배송한다.

‘웰컴행복박스’는 ‘공구’, ‘리빙’, ‘생활’ 3개 유형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다. ‘공구’는 드라이버, 스패너 등이 포함된 가정용 공구함, ‘리빙’은 패브릭 리빙박스 및 멀티탭, ‘생활’은 휴지, 치약, 수건 등으로 구성됐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은평구청 누리집 공고란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