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 언스플래쉬
이미지 : 언스플래쉬

도로교통공단 서부운전면허시험장(원장 정일섭)은 1종과 2종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 모두 발급수수료를 10% 특별 할인한다고 밝혔다. 이 프로모션은 2024년 1월부터 2월 사이에 온라인으로 지원하는 지원자에게 제공된다.

이번 결정은 2024년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 대상자가 약 400만명으로 전년 대비 140% 증가한 데 따른 것이다. 할인은 시기적절한 갱신을 장려하고 운전자의 재정적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온라인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는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종합서비스를 통해 등록할 수 있다. 

제1종 적성검사에 응시하려면 최근 2년 이내에 제1종 국민건강검진을 받은 적이 있어야 한다. 단, 온라인 갱신 서비스는 제1종 면허의 경우 만 69세 미만, 제2종 정기면허 적성검사(갱신) 대상자 전원에 한하고 있다. 

제1종 대면허, 특별면허 소지자, 제2종 적성검사 대상자(70세 이상), 75세 이상의 고령 운전자 등 특정 범주의 운전자는 오프라인 시험을 추가로 받아야 하기 때문에 온라인 갱신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지정된 기간 내에 운전면허 적성검사(갱신)를 실시하지 않을 경우, 과태료 1종 소지자는 3만원, 2종 운전면허 소지자는 2만원의 벌금이 부과되며 유효기간이 1년 이상 경과한 경우에는 70세 이상인 1종, 2종 소지자의 운전면허가 취소된다. 

서부운전면허시험장 관계자는 "2023년 말 기준, 12월 운전면허시험장에 사람이 몰리면서 평균 대기 시간이 2시간이 넘었다. 이번 할인이 일년 내내 수요를 더욱 균등하게 분산시켜 대기 시간을 줄이고 모두를 위한 경험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운전면허 적성검사 및 갱신에 관한 자세한 사항은 가까운 전국 운전면허시험장이나 도로교통공단 고객지원센터(1577-1120)로 문의하면 된다. 

도로교통공단 안전운전 종합서비스 ( http://www.safedriving.or.kr/)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