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 : DALL·E 3)
(그래픽 : DALL·E 3)

 

사람들이 술을 마실 때 종종 얼굴이 붉어지는 현상을 경험합니다. 이 반응은 개인마다 다르며, 아시아인들 사이에서 더 흔하게 발생하는 현상으로, "아시안 플러시 증후군"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증상은 한국인, 중국인, 일본인을 포함한 동아시아 인구의 약 70%에서 나타나며, 알코올에 대한 신체의 반응으로 간 건강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술을 마시면 혈관이 일시적으로 확장되어 얼굴로 혈액이 더 많이 흐르게 되며, 이로 인해 얼굴이 붉어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과도한 발적은 혈관 확장만으로 설명되지 않습니다. 얼굴이 붉어진다고 해서 간이 안 좋다는 오해가 있는데, 실제로는 간 내 알데히드 탈수소 효소 부족으로 인한 것이며, 간 자체의 건강과는 큰 관련이 없습니다.

알코올은 간에서 알코올 탈수소 효소에 의해 아세트알데히드로 분해되며, 이어서 아세트알데히드 탈수소 효소에 의해 아세트산으로 변합니다. 아세트알데히드는 혈관을 더 확장시켜 얼굴을 붉게 하며, 메스꺼움, 구토, 두통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얼굴이 심하게 붉어지는 사람들은 심혈관 질환, 대장암, 방광암 발생 위험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얼굴이 창백해지는 사람들은 부교감 신경의 반응으로 혈관이 다시 수축하면서 생기는 현상입니다.

얼굴 색깔 변화가 없다고 해서 더 건강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이는 단지 간에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효소가 충분히 있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술은 1급 발암물질로, 뇌 신경세포를 억제하고 알코올성 치매를 유발하며, 간 대사에 영향을 미쳐 지방간, 간염, 간경화, 간암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들은 식도암 발생률이 6배에서 10배까지 증가하며, 대장암 발병 확률도 6배 증가한다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알코올은 특히 얼굴이 붉어지는 사람들에게 주의가 필요한 발암물질입니다. 적당한 음주가 건강 유지에 중요하며, 알코올 관련 질병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절제가 필요합니다.

 

※이 기사는 AI가 작성하고 은평시민신문이 편집했습니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