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서 ‘노무현·문재인’ 이름 못쓴다

더불어민주당이 2일부터 5일까지 4·15 총선 후보자를 결정하기 위한 후보적합도 여론조사를 실시한다.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는 여론조사에서 ‘김대중·노무현·문재인’ 이름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방침을 정했다. 

은평 을 지역구 경선이 주목되는 가운데 현역의원인 강병원 의원은 국회의원 경력을, 김우영 전 구청장은 민선5·6기 은평구청장 및 청와대 비서관 경력을 주요경력으로 내세우고 여론조사가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오는 2일부터 5일까지 공천 적합도를 평가하는 안심번호 여론조사를 실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공관위는 여론조사 문항에 후보자의 청와대·비서관 근무 경력을 사용하는 것을 제한키로 했다. 청와대는 1년, 비서관은 6개월 이상 근무한 경우에만 여론조사 문항에 해당 직함을 드러낼 수 있도록 공관위는 결정했다.

하지만 공관위는 김대중·노무현 전 대통령과 문재인 대통령 이름은 사용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다만 이근형 공관위 간사는 “후보적합도 조사는 후보자 심사 참고자료로만 사용되고 모든 절차는 비공개”라며 “실제 경선에서 사용될 후보자 경력 소개와는 전혀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앞서 당 지도부 최고위원회회의에서 공천 여론조사에서 후보자의 1년 이상 경력을 대표 경력으로 사용하되, 대통령 이름을 쓰지 않는 방향으로 의견을 모아 공관위에 전달했다. 이중 대표 이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직함의 경력 기준만 완화된 채 수용됐다. 이 같은 결정은 청와대를 거친 후보자들이 총선에 뛰어들며 불거진 당내 ‘공천 잡음’을 미리 차단하겠다는 의도로 보여진다.

이에 따라 은평 갑 지역은 유력한 민주당 출마 후보자인 박주민 의원, 은평 을 지역은 강병원 의원과 김우영 전 은평구청장에 대한 여론조사가 실시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박빙 지역구인 은평 을에서 김우영 전 은평구청장은 여론조사에서 청와대 근무 경력을 사용하는데 있어 문제가 없기 때문에 현역의원과의 경쟁이 치열하게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공관위는 공천 심사 방향도 정했다. 공관위는 공천 적합도 40%, 정체성 15%, 기여도 10%, 의정활동능력 10%, 도덕성 10%, 면접 10% 등의 비율로 공천 신청자를 평가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