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학습도시 은평의 향후 5년 그려

은평구와 은평구평생학습관(관장 이창식)은 평생학습도시 은평의 향후 5년을 그리기 위해 은평구민의 목소리를 반영하는 시민참여 공론장 <위대한 대화>를 지난 7월 23일 화요일 은평구청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시민참여 공론장 <위대한 대화>에는 은평구 김미경구청장과 은평구평생학습관 이창식관장, 불광2동 신봉규 의원, LAB2050 이원재대표 외 학습을 통해 우리 지역사회의 변화와 미래를 꿈꾸는 은평구민 120여명이 참석했다.

김미경 구청장은 인사말을 통해 “평생학습도시 은평의 미래 도약을 위한 ‘위대한 대화’에 위대한 발걸음으로 참석해 주신 은평구민들에게 감사를 드린다”고 전했다.

더불어 “은평구와 은평구평생학습관은 평생학습을 통해 은평구민의 양질의 삶과 공동체 성장을 추구하며, 지역사회의 변화를 시대에 기여하고자 많은 노력을 해왔다”며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 함께 고민하고, 성장하는 은평시민대학과 누구나 가르치고 배울 수 있는 숨은고수교실, 함께 모여 공부하고, 더불어 사는 사회를 만드는 학습동아리를 비롯하여 직접 학습을 기획하고 삶으로 실현하는 우리동네배움터, 시민교육 등을 운영해 왔으며, 앞으로도 시민과 소통하며 공유하는 건강한 평생학습도시 은평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이후 행사 개요를 안내하는 오프닝에 이어 이원재 LAB2050대표의 <일과 삶의 변화, 학습의 미래> 강연이 이어졌다. 현재 급속히 변화해가는 일과 삶의 모습의 데이터와 사례를 참여자들과 살펴보며, 개인의 일상 변화, 학습의 목적과 방향, 방식의 변화를 통해 평생학습의 의미와 지향의 변화를 모색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이어 팀별 워크숍이 진행됐다. 워크숍에 참석한 은평구민은 “미래의 노동이 사라진 상태에서 평생학습에 대한 낡은 인식을 버리고 우리의 잉여롭고 풍요로운 일상을 상상하면서 평소 생각하지 못한 일상 속 다양한 활동과 학습에 대한 욕구를 맘껏 표현할 수 있었다”며 “내가 사는 곳의 평생학습 대한 향후 비전과 미션, 전략과제를 자유롭게 토론할 수 있어 좋았고, 소중한 경험이 되었다”고 말했다.

끝으로 은평구와 은평구평생학습관은 이번 시민참여 공론장 <위대한 대화>에서 은평구민이 그린 평생학습도시 은평의 비전과 과제를 공유하고, 구민의 수요를 적극 반영하여 향후 시민중심의 평생학습도시 은평의 미래를 설계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관련 문의는 은평구 시민교육팀 02-351-7258 또는  은평구평생학습관 02-351-3673으로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