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과 신뢰 그리고 지역민에 사랑받는 
문학상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야
이호철이라는 대작가 담아내는 그릇 필요

이호철통일로문학상이 은평에 제정된지 올해로 6년째다. 고 이호철 작가는 남과 북의 분단을 잇는 통일의 길목 은평구에서 50년 이상 거주하며 분단현실을 비롯해 민족, 사회 갈등에 관한 집필활동을 하다 2016년 타계했고 그의 문학적 뜻을 기리기 위해 은평구청은 2017년에 이호철통일로문학상을 제정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호철통일로문학상은 분단 문학의 거장 이호철 작가의 통일 염원 정신을 기리고 이어가기 위해 분쟁∙여성∙난민∙차별∙폭력∙전쟁 등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를 함께 사유하고 극복하고 있는 세계적 작가를 수여 대상으로 하고 있다. 

남과 북을 잇는 통일로를 품고 있는 지역 특성상 이호철 통일로 문학상의 출발은 자연스러운 과정일 수 있다. 다만 문학상 제정 6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낮은 인지도 문제는 본래 문학상 제정의 취지와 방향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다시 점검할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번 기획취재에서는 지역민과 함께 하는 이호철 문학상이 되기 위해서 전국에서 오랜 기간 운영되어온 권위있는 문학상들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 세 번째 방문지는 영랑 김윤식의 고향 강진이다.  

독기 품은 일제시대 저항시인이기도 했던
순수시∙서정시의 선구자 김영랑

전남 강진의 다양한 관광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사진: 정민구 기자)
전남 강진의 다양한 관광지를 한 눈에 볼 수 있다. (사진: 정민구 기자)

강진은 유홍준의 <나의 문화유산답사기1>에서 첫 번째로 소개된 곳으로 유명하다. 강진은 다산 정약용 선생의 유배지인 다산초당이 있고, 모란 시인 영랑 김윤식 선생의 생가, 원효대사의 뜻이 깃든 무위사, 동백꽃 가득한 백련사, 청자의 보고(寶庫)로 알려져 고려청자박물관이 위치해있기도 하다. 이에 기반해 영랑문학제나 청자축제 등 문화콘텐츠를 만들어온 강진에 붙여진 별칭은 ‘남도답사1번지’다.

이렇게 강진에는 수많은 문화 답사지가 있었는데 이중 단연코 돋보였던 것은 ‘김영랑’이다. 학창시절 국어 교과서를 통해 잘 알고 있는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 <모란이 피기까지는>으로 유명한 김영랑의 고향이 바로 강진이다. 1903년에 태어난 김영랑의 본명은 김윤식인데 아호인 영랑(永郞)은 그가 참여한 순수시 동인지 <시문학>에 작품을 발표한 1930년부터 사용하기 시작했다. 영랑은 태어나면서부터 1945년까지 강진에 살았다.

영랑 김윤식 선생 동상. (사진: 정민구 기자)
영랑 김윤식 선생 동상. (사진: 정민구 기자)

김영랑은 순수시와 서정시를 지었는데 향토성이 짙은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는 방언이나 향토어를 활용하여 시를 지었고, 새로운 시어를 창조하여 작품에 음악적인 리듬감을 살렸다. 모든 시가 낭송하면 그 시의 느낌을 더 잘 살릴 수 있는데 영랑의 시는 낭송해보면 그 시의 진가를 알 수 있다. <오매 단풍 들겄네>에서 영랑은 찰지고 입에 착 감기는 전라도 방언을 사용하여 맛깔스러운 느낌을 내었다.

그만큼 김영랑은 우리말의 묘미를 잘 살린 시인이라 할 수 있는데 ‘북에는 소월, 남에는 영랑’이라고 했던 문학평론가 이헌구는 “언어의 격조가 높은 점에서는 영랑은 옥이요, 소월은 화강석이다. 소월의 그 많은 한과 노래는 영랑의 옥저(옥피리)의 여운에 미치지 못하는 바 없지 않다”고 말했다.

영랑이 순수시와 서정시의 선구자로만 잘 알고 있지만 그가 태어난 시대가 시대인 만큼 독을 품고 산 저항시인이라는 점을 알고 있는 이는 많지 않다. 그는 3.1운동 2년 전인 1917년 휘문의숙에 다니던 시절 친구들과 종로 네거리에서 독립만세를 외치다 주모자로 체포되어 모진 고문과 구타를 당하고 훈방조치 되기도 했다. 1919년 3월 1일에는 만세운동이 들불처럼 전국으로 번지자 서울에서 몰래 입수한 독립선언문과 태극기 등을 구두 안창에 숨기고 강진으로 내려온 영랑은 4월 4일을 거사일로 잡아 봉기하기로 친구들과 모의했지만 경찰 급습으로 체포되었다 어린 학생 신분이라는 점이 고려되어 6개월만에 대구형무소에서 석방되었다.

시문학파기념관에 전시된 김영랑. (사진: 정민구 기자)
시문학파기념관에 전시된 김영랑. (사진: 정민구 기자)

1930년 말에서 1940년 중반까지 김영랑도 윤동주, 이육사, 한용운의 저항시에 버금갈 만한 다수의 시를 발표하는데 그의 작품 <독을 차고>가 그때 나온 시다. 뿐만 아니라 영랑은 단 한 차례도 일본어로 글이나 시를 쓴 적이 없고, 일제의 요구에도 창씨개명을 하지 않고 끝까지 버텨냈다. 이에 영랑은 2008 금관문화훈장, 2018년엔 건국포장을 추서받았다.

강진에서는 김영랑을 포함해 그와 함께 동인 활동을 해온 ‘시문학파’를 기리기위해 2012년에 시문학파기념관을 개관했다. 시문학파는 1930년대 시전문지 <시문학>을 중심으로 순수시운동을 주도했던 문학 유파로 핵심인물은 박용철, 김영랑, 정인보, 변영로, 이하윤, 정지용, 김현구, 신석정, 허보가 있다. 시문학파기념관에는 시문학파의 시문학사적인 중요성을 강조하는 전시가 상설로 이루어져 있고 인근에는 김영랑 생가가 있어 영랑이 어떤 환경속에서 작품활동을 해왔는지 알 수 가 있었다.

김영랑을 사랑하는 사람들이 모여 만든 영랑시문학상
“지역주민이 사랑하지 않는 문학상은 사상누각”

시문학파기념관 김선기 전 관장. (사진: 정민구 기자)
시문학파기념관 김선기 전 관장. (사진: 정민구 기자)

올해로 19회를 맞은 영랑시문학상은 음악적인 시어와 영롱한 서정성으로 우리말의 아름다움을 노래한 영랑 김윤식 선생의 문학정신을 창조적으로 구현한 시인을 선정해 시상하고 있다. 영랑시문학상은 이처럼 역사와 유래가 깊다보니 대한민국의 시인이라면 꼭 한 번쯤은 받아보고 싶은 문학상이 되었다. 영랑시문학상이 오랫동안 이어져오고 명성을 쌓을 수 있었던 배경을 듣기 위해 지난 18일 시문학파기념관 초대관장으로 기념관 업무를 도맡아 해오고 영랑시문학상 실무까지 담당해온 김선기 전 관장에게 영랑시문학상의 비결에 대해 들을 수 있었다.

영랑시문학상의 시작은 김영랑을 사랑하는 강진 주민들의 모임으로부터 시작됐다. 하나 둘 모인 주민들은 사단법인 영랑기념사업회를 발족시키고 그 첫 사업으로 2002년 8월 31일 ‘영랑시문학상’을 추진했다.

최초 영랑시문학상의 제정 취지는 김영랑 시인의 시문학 정신을 기리면서 후진들의 창작의욕을 고취하기 위함이었다. 이에 강진에서는 당시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이사장, 강진문화원장, 군의원 등이 문학상제정과 문화사업을 펼치기로 뜻을 모았다. 기념사업회는 문단 경력 15년 이상의 시인 중 최근 3년 이내 발간돼 문단의 주목을 받은 작품집을 심사 대상으로 하여 심사를 하고 시민들이 십시일반 후원금을 거두어 마련한 상금 1천만 원과 상패를 수상자에 전달했다.

제17회 영랑시문학상 및 제1회 현구문학상 시상식. (사진: 시문학파기념관)
제17회 영랑시문학상 및 제1회 현구문학상 시상식. (사진: 시문학파기념관)

2004년 제4회 영랑시문학상부터는 강진군이 문학상에 예산을 지원하기 시작했고 2006년부터는 영랑기념사업회에 연간 5천만원 예산을 지원하여 1천만원은 영랑시문학상, 500만원은 영랑시문학상 운영, 나머지 3500만원은 영랑문학제를 위해 집행했다. 지금까지도 영랑시문학상 수상식은 영랑문학제와 함께 열리는데 문학제에서는 영랑 전국 시낭송대회, 전국백일장대회, 영랑문학 학술심포지움 등 다양한 콘텐츠를 진행해오고 있다.

영랑시문학상이 오랫동안 유지되어오고 사랑받을 수 있었던 점에 대해 김선기 전 관장은 공정과 신뢰를 얻으려는 노력과 지역민들의 사랑 덕분이라고 말했다.

김선기 전 관장은 “영랑시문학상도 항상 잘 운영이 됐던 것은 아니다. 최근에야 운영 조례가 만들어졌고 형식이 갖춰지지 않은 탓에 운영위원회도 꾸려지지 않아 지역민들의 관심에서 벗어나 있던 적이 있었다”며 “하지만 상의 권위를 세우는데는 ‘공정’과 ‘신뢰가 필수적이다는 것을 인지하고 운영방식을 다양하게 고민한 끝에 현재는 강진군이 동아일보사와 MOU를 체결하여 운영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김 전 관장은 현재 영랑시문학상 운영방식에 대해 “먼저 강진군에서 3명, 동아일보사에서 3명을 추천하여 6명으로 구성된 운영위원회를 꾸린다. 운영위는 예심 위원 3명, 본심 위원 3명을 추천하여 심사위원회를 꾸린 뒤 예심 위원들이 당해년도에 발간된 시집을 각각 5권씩 총 15권을 두고 심사를 거친 다음 본심에 5권을 올려보내 최종 수상작을 선정한다”고 말했다. 예심과 본심에는 우리나라에서 내노라하는 유명 작가들이 심사위원에 올라 심사를 진행한다.

또한 김 전 관장은 영랑시문학상이 지역주민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었던 비결에 대해서도 “영랑문학제, 영랑생가 작은 음악회 등 다양한 문학 행사를 지역주민과 함께 기획하고 진행했던 게 비결이었다. 행사에 참여한 주민들에게는 개런티가 주어지니 많은 사람들이 찾고 관심을 가졌던 것 같다.”며 “김영랑 시인이 강진 사람이라는 점에 대해 자부심과 애향심을 갖게 된 결과로 이어져 결국 지역민이 김영랑을 사랑하게 된 것 같다. 지역민이 사랑하지 않는 문학상은 사상누각인 셈”이라고 전했다.

이호철 작가를 기리기 위해서는 구심점 되는 그릇 필요
문학관 조성 전에 미리 전문가를 채용해야

인문학의 향기를 전파해온 시문학파기념관은 전국의 수많은 문학관들의 롤모델로 손꼽힌다. 12년간 다양한 공모사업 선정으로 약 25억여원의 국비를 확보하고 전국 최초로 2016년 문화재청이 선정한 ‘명예의 전당’에 등재되는 성과도 이루어냈는데 이 역할을 기념관이 처음 개관했을 때부터 이끌어온 게 바로 김선기 전 관장이다. 지금도 전국 각 지자체에서 문학관을 건립하려고 할 때 찾는 전문가는 김선기 전 관장이다. 지역 일간지에서 문화부 기자로 25년, 시문학파기념관 관장으로 12년, ‘문화공간의 콘텐츠’로 문학 박사인 그는 문학관 전문가다.

김선기 전 관장은 은평구에서 이호철 작가를 기리는 방식에 대해 “그들만의 축제가 되어있는 느낌이다. 상 받는 사람과 상 주는 사람만의 축제가 되어있어 보이는데 이를 바꿔내기 위해서는 이호철이라는 대작가를 담아내는 그릇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복원된 김영랑 생가 모습. (사진: 정민구 기자)
복원된 김영랑 생가 모습. (사진: 정민구 기자)

김 전 관장은 “밥으로 비유하면 이호철 작가의 문학적 가치는 밥에 해당한다. 그러면 이를 담아내는 그릇이 필요한데 지금은 그릇 없이 이호철이라는 통일 문학의 거장을 일회용 그릇에 담아오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있다”며 “문학관을 통해 일관된 방식과 가치관으로 그를 담아내고 기릴 수 있는 공간이 만들어져야 할 것”이라 말했다.

또한 그는 문학관의 지향성에 대해 “프랑스 쥘 베른문학관 장 폴 드키스 관장은 21세기형 문학관 운영에 대해 ‘그 곳에 무엇이 소장되어있느냐보다 그곳에서 무엇을 하고 있느냐’가 더욱 중요한 가치라 말했다”며 “문학관을 문학인들만의 전유 공간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지역 문화예술은 물론 그 지역의 문화나 향토 등 정신사까지도 담아내는 복합문화공간을 자리매김해야한다”고 조언했다.

문학상과 문학관 직영 운영이 공무원들의 조직적 특성 때문에 운영의 일관성이 부족하고 위험성이 있다는 점에 대해 김선기 전 관장은 “맞는 지적이다. 공무원들은 짧게는 6개월 길게는 1년 정도 있다가 인사이동하는 경향이 있는데 그러다보면 운영의 일관성을 잃어버리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김 전 관장은 “강진군의 사례를 들면 시문학파기념관은 2012년에 개관했지만 관장은 2년전에 채용했다. 이 말은 뭐냐하면 문학관을 조성하는 과정부터 관장이 참여하여 시공사와 늘상 머리를 맞대고 전시장을 어떻게 꾸밀지 고민했다. 기념관의 마침표 하나까지 관장의 손길이 닿지 않은 곳이 없을정도로 쏟아내고 개관 후에도 어떻게 하면 지역주민이 더 많이 참여하고, 국가로부터 더 많은 예산을 따올 수 있을지 고민했던게 시문학파기념관이 성장할 수 있었던 비결 같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