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식은 일회성 이벤트... 문인의 가치 통해 미래 세대가 나아갈 방향 제시해야

이호철통일로문학상이 은평에 제정된지 올해로 6년째다. 고 이호철 작가는 남과 북의 분단을 잇는 통일의 길목 은평구에서 50년 이상 거주하며 분단현실을 비롯해 민족, 사회 갈등에 관한 집필활동을 하다 2016년 타계했고 그의 문학적 뜻을 기리기 위해 은평구청은 2017년에 이호철통일로문학상을 제정했다.

이렇게 만들어진 이호철통일로문학상은 분단 문학의 거장 이호철 작가의 통일 염원 정신을 기리고 이어가기 위해 분쟁∙여성∙난민∙차별∙폭력∙전쟁 등으로 인해 생기는 문제를 함께 사유하고 극복하고 있는 세계적 작가를 수여 대상으로 하고 있다. 

남과 북을 잇는 통일로를 품고 있는 지역 특성상 이호철 통일로 문학상의 출발은 자연스러운 과정일 수 있다. 다만 문학상 제정 6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낮은 인지도 문제는 본래 문학상 제정의 취지와 방향이 제대로 설정되어 있는지 다시 점검할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이번 기획취재에서는 지역민과 함께 하는 이호철 문학상이 되기 위해서 전국에서 오랜 기간 운영되어온 권위있는 문학상들이 어떻게 운영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그 두 번째 방문지는 이육사의 고향 안동이다.  

안동에 있는 시인 이육사 동상 (사진 : 정민구 기자)
안동에 있는 시인 이육사 동상 (사진 : 정민구 기자)

“내 고장 칠월은 청포도가 익어가는 시절, 이마을 전설이 주저리주저리 열리고 먼데 하늘이 꿈꾸며 알알이 들어와 박혀⋯”

민족 시인 이육사 선생이 노래한 ‘청포도’중 일부다. 시인 이육사의 고향은 안동으로 시에서 나타난 ‘내 고장’은  바로 안동을 의미한다. 이육사 선생은 경상북도 안동군 도산면 원촌리 881번지에서 태어났는데 취재를 위해 방문한 이육사문학관 인근에는 청포도가 무르익어가고 있었다.

시인 이육사는 퇴계 이황의 14대손으로 안동의 저항정신을 체득하며 자라났는데 17번이나 투옥을 당할 정도로 독립운동에 매진했다. 그의 호이자 향후 개명한 이름인 ‘육사(陸史)’는 대구형무소 수감번호 ‘264(二六四)’에서 따왔다. 개명 전 그의 이름은 이원록(李源綠), 이원삼(李源三)이었다고 전해진다.

시인으로 잘 알려진 이육사는 30여 편의 시 외에도 소설∙수필∙문학평론∙일반평문∙그림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 활동을 했다. 지난 7월 2일 이육사시문학상 취재를 위해 방문한  이육사문학관에서는 마침 ‘2022 이육사포럼’이 열렸는데 여기선 이육사의 ‘중외일보’ 기자 시기 언론활동에 관한 이야기도 나왔다.  이육사 선생은 문학, 예술, 언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루두루 활동해온 독립운동가였음을 알 수 있다.

이육사문학관 내부 (사진 : 정민구 기자)
이육사문학관 내부 (사진 : 정민구 기자)

안동에서 이육사를 기리게 된 것은 1991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안동지역의 문인, 교사, 시민 등 40여명은 이때 ‘이육사연구회’를 조직해 그의 작품을 읽기 시작했다. 시를 낭독하고 시민들을 불러 낭송회도 열었다. 이어 1994년 8월 21일 이육사기념사업회를 창립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이육사를 기리는 시민운동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사업회는 안동문화회관에서 창립총회를 열며 그 시작을 알렸다. 당시 문학계 교수와 평론가, 가족 등이 강연을 열었고 1995년엔 한국문인협회에서 육사 시를 통해 본 광복문학과 독립정신을 주제로 ‘이육사 선생 추모 문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어서 기념사업회는 시인 육필전, 기념세미나, 육사의 밤, 육사 이원록 시비 제막식, 육사 백일장 등 매년 각종 행사를 개최하며 지역문인 이육사를 기리는 작업을 해왔다. 1996년 이육사기념사업회에서는 이육사의 생가가 허술하다는 지적을 하며 관계 당국의 관심을 호소했다는 기록도 남아있다.

2004년에는 대구방송 TBC가 이육사 탄생 100주년을 맞아 이육사의 생애와 문학정신을 기리고 계승하기 위해 이육사시문학상을 제정했다. 이육사시문학상은 올해로 19회째 수상자를 배출하고 있는데 현재는 이육사기념사업회가 전환한 이육사추모사업회가 주최하고, TBC문화재단과 안동병원이 문학상을 주관하고 있다.

추모사업회는 2008년에 완공된 이육사문학관 민간위탁 운영을 시작하며 육사의 독립운동과 문학적 업적들을 알리는 작업을 현재까지 이어오고 있다. 

이육사 시 '한 개의 별을 노래하다' (사진 : 정민구 기자)
이육사 시 '한 개의 별을 노래하다' (사진 : 정민구 기자)

이육사 문학정신은 ‘지행일치’
이육사시문학상 어떻게 운영되나?

이육사를 기리는 이육사문학관은 육사의 민족정신, 저항정신에 초점을 두기 보다 인간 이육사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육사문학관 이위발 사무국장은 “이육사를 대표하는 이미지는 민족시인이나 저항시인이 맞지만 이것만 보여주게 되면 틀에 갇히게 되어 한계를 갖게 된다”며 “이육사의 인간적인 모습이 무엇인지에 초점을 두고 전시를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위발 사무국장은 “이육사 시인은 퇴계 이황의 14대손으로 그 집안의 가통[家統]을 빼놓고 이야기 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위발 사무국장이 강조한 것은 가통으로 이어져 내려온 ‘선비정신’이었다. 이 사무국장은 “선비정신이란 세속에 흔들리지 않고 배운 것을 그대로 행동하는 ‘지행일체’의 면모를 보이며 대의명분을 중시하는 것을 말하는 것인데 이런 선비정신이 바탕이 되어 육사가 큰 인물이 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고 전했다.

이육사시문학상 심사는 예심과 본심으로 이루어져 있다. 예심과 본심 심사위원은 이육사시문학상 운영위원회에서 임명해 짧으면 3년 길면 5년까지 활동한다. 예심에서는 심사일 기준 최근 1년간 출간된 시집이 심사 대상이 된다. 예심에서 본심으로 올려보낸 작품 중에서는 이육사 정신에 가장 부합하는 시집을 당선작으로 결정한다.

이위발 사무국장은 “상을 운영하는데 있어서 가장 어려운게 ‘공정성’이다. 워낙 문학상이 많고 서열별로 나눠먹기식으로 운영되는 경우도 있는데 그럴 때 바로 상의 ‘공정성’ 문제가 제기되곤 한다. 이육사시문학상도 이 공정성 문제에 있어서 심사위원을 선발할 때부터 심혈을 기울인다. 곁에서 보는 사람들도 납득할 수 있을 정도로 합당한 작가와 작품을 선정해야 하기 때문에 어렵게 당선작을 선정한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이육사 시인이 독립운동가이며 저항시인이라는 특성으로 친일과 조금이라도 관련되어있거나, 미투 등으로 논란이 된 작가라면 당선되기 어렵다고 덧붙였다. 

수상식은 일회성 이벤트에 불과
일관되게 문인 기리는 구심점 역할의 문학관 필요
포럼∙학술제 병행하여 이호철 정신이 지역에 녹아들게 해야

10년 넘게 이육사문학관에서 근무한 이위발 사무국장은 문학상 운영에 관한 고민을 깊게 하며  난립하는 문학상 가운데 공정하고 건강하게 운영되는 문학상을 만들기 위해 전국에서 운영하고 있는 훌륭한 문학상을 찾아 견학하고 있다. 

전국의 다양한 문학상을 접한 이위발 사무국장은 “문학상 수상은 문인을 기리는 여러 행사 중 하나일 뿐이지 그게 전부가 되어선 안된다. 다양한 방식으로 학자들이 문인을 연구할 수 있게 해야하고 지역주민들이 조금이라도 관심가질 수 있도록 여러 행사를 개최해 관심갖도록 유도해야만 한다”고 강조했다.

이위발 사무국장의 제언은 이호철통일로문학상 운영을 위해 귀담아 들을 부분이다. 이호철통일로 문학상은 2017년 시작된 이후 2019년에 한 차례 관련 포럼을 진행했을 뿐 화려한 시상식과 기자회견 이외엔 학술제, 축제, 세미나 등이 전무한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위발 사무국장은 “이호철 선생이 중앙문화센터에서 소설강의를 하면서 소설작법을 배웠던 수강생들이 ‘서울소나무’라는 동아리를 만들었는데 아직까지 그 모임이 이어져 오고 있는 것으로 안다”며 “이호철 선생의 평화, 통일 등의 가치가 매우 훌륭하기 때문에 여전히 그의 소설은 연구할만한 가치가 있고 지역주민들이나 후세에게 읽힐만 하기 때문에 서울소나무 동아리와 같은 그룹 등을 통해서 그를 연구하는 방식을 마련하는 게 좋겠다”고 전했다.

제16회 이육사시문학상 시상식 (사진제공 : 이육사문학관)
제16회 이육사시문학상 시상식 (사진제공 : 이육사문학관)

이육사시문학상도 시상식과 함께 ‘이육사문학축전'을 열어 학술토론회와 낭독회를 개최한다. 단순히 시상식 퍼포먼스에 끝나지 않고 꾸준히 학술 연구를 진행하며 새로운 과제를 제시하여 이육사를 기리고 있다. 뿐만 아니라 문학관에는 생활관이 마련되어 있는데 청소년을 대상으로 ‘이육사여름문학학교'를 열어 학생들에게 문학을 배울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밖에 육사추념식, 백일장, 시 낭송대회, 해외이육사문학제 등을 문학관이 주관하면서 지역 주민들과 문인, 학술인 등이 이육사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한다.

이위발 사무국장은 문학상 이외 행사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행사로 인근 특수학교인 영명학교와 진명학교를 찾아가 장애인 학생들에게 시 낭송을 가르치고 시낭송 대회를 열었던 것을 꼽았다. 이위발 사무국장은 “이 행사의 이름은 ‘찾아가는 문학관’ 행사였는데 문학관과 지역의 문인단체가 함께 특수학교를 방문해 시 낭송을 연습시키고 대회를 열었던 적이 있다. 아이들과 함께 시낭송을 했던게 가장 기억에 남는 행사"라 전했다. 

이처럼 문인을 기리는 것은 문학상 말고도 여러가지 방식이 있을 수 있다. 단순히 시상식만 개최해 일회성 이벤트로 그치는 게 아니라 1년 내내 다양한 방식으로 지역 문인을 기리며 지역주민과 문학관, 문학상 등이 호흡할 수 있어야 한다.

이육사시문학관 이위발 사무국장과 이육사 시인 따님 이옥비 여사 (사진 : 정민구 기자)
이육사시문학관 이위발 사무국장과 이육사 시인 따님 이옥비 여사 (사진 : 정민구 기자)

이위발 사무국장은 다양한 방식으로 일관되게 문인을 기릴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는 구심점 역할의 문학관이 필요하다고도 제언했다. 이위발 사무국장은 “구청 같은 공공 영역에서 직접 문인을 기리게 되면 정치인이 바뀔 때마다 휘청일 수밖에 없다”며 “민간이 공공에 흔들리지 않는 자생력을 갖춰가며 문학관 등을 운영하고 이를 구심점으로 삼아 일관되게 문인을 기릴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육사추모사업회도 단순히 문학관 위탁 운영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이육사 기념품 사업이나 청포도 와이너리 사업을 통해 자생력을 갖춰가고 있다. 예산이 나오는 행정에만 의지하는 것이 아니라 사업회가 스스로 수익을 내고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육사 시인의 유일한 혈육이자 이육사문학관 상임이사를 지내고 있는 이옥비 여사도 지역에서 지역 문인을 기리기 위해 필요한 것에 대해 “너무 문인의 과거를 쫓지 말고 문인의 가치를 통해 미래 세대가 무엇을 해야할지 정하여 문인을 기리는 게 앞으로는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단순히 문인을 기리는 일회성 행사만 하고 그칠 것이 아니라 미래 세대가 고민하고 문인의 뜻을 이어갈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진정한 추모가 아닌가 생각된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