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호종료아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유니버설디자인 조례 개정안 눈길

10월 28일 은평구의회 286회 임시회에서는 추경안 뿐만 아니라 20여개의 조례안과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 은평문화재단 출연 동의안 등도 가결됐다.

송영창 의원은 사망한 부모의 채무 상속으로 인하여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관내 아동·청소년에 대한 법률지원을 통하여 건강한 사회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은평구 아동·청소년 상속채무 법률지원 조례안과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 지역공동체의 건전한 구성원으로 정착하는 데 이바지하도록 돕는 은평구 보호종료아동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해 임시회를 통과했다.

신윤경 의원은 직장운동경기부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발의하여 보다 내실 있고 효율적인 직장운동경기부의 관리 및 운영을 도모하고자 했다. 조례에는 경기인의 계약 및 급여에 관한 사항, 직장운동경기부의 운영경비 등 지원에 관한 사항, 선수훈련 및 경기대회 출전에 관한 사항 등이 구체적으로 명시되었다.

정은영 의원은 은평구에 거주하는 장애인들이 자발적으로 체육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장애인 단체와 동호인 조직의 체육활동을 장려·지원하기 위한 장애인체육 진흥 조례안을 대표 발의하였다. 조례에 따라 구청장은 장애인체육 증진에 관한 시책을 마련하고 장애인체육시설 확충을 위해 노력해야하는 등에 관한 사항이 명시됐다. 

박세은 의원은 연령이나 성별·장애 유무 등과 관계없이 모든 구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유니버설디자인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번 유니버설 디자인 조례 개정을 통해 기본계획 수립을 세울 때 더 구체적으로 세우도록 내용을 개정했다. 또한 유니버설디자인위원회에 관련 전문가가 위원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조항 등을 추가해 구청이 모든 구민이 안전하고 편리한 생활환경을 제공할 수 있도록 내용을 전반 개정했다

나순애 의원은 공동주택 관리의 감사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하여 공동주택 관리의 효율화와 입주자와 사용자의 보호를 위한 근거를 마련하고자 했다. 조례에 따르면 입주자대표회의나 구성원, 관리주체, 관리사무소장 또는 선거관리위원회나 그 위원 등의 업무에 대해 구청은 감사를 실시할 수 있다. 다만 수사나 재판 관여하게 되는 사항, 개인 사생활 침해 우려 사항, 다른 기관에서 감사 또는 조사가 진행 중인 사항에 대해서는 감사 대상에서 제외된다. 

2021년도 제3차 수시분 공유재산관리계획안도 통과되었는데 주요 내용으로는 불광2동 복합청사 건립 사업과 구유재산인 수색동 150-19외 1필지 매각, 수리마을 생활기반 복합시설 설치사업 등이다.

불광2동 복합청사 건립은 기존청사가 건립한지 34년이 경과하고 협소해 지역여건을 반영한 복합청사를 건립하겠다는 계획이다. 위치는 불광동 81-2 일대이며 대지면적은 1,772m2, 연면적은 3,525m2다. 지하 1층에서 지상 4층 규모이며 동주민센터, 주민누리센터, 공영주차장으로 쓰일 계획이다. 소요예산은 149억 3800만원이며 이중 32억 원은 토지매입비, 117억은 공사비 등이다.

구유재산인 수색동 150-19외 1필지 매각의 목적은 해당 필지들이 수색변전소 내 위치한 구유지가 수색·증산재정비촉진지구 재정비촉진계획에 따라 수색1존치관리구역으로 편입되어 이를 사업시행자인 한국전력공사 서울본부에 매각하는 것이다. 매각 면적은 총 868m2이며, 매각 결정가격은 1m2당 778만원으로 총 67억 5993만원이다.

수리마을 생활기반 복합시설 설치사업의 목적은 수리마을 아동복지시설과 주민공동이용시설을 복합화하여 도시재생사업에 따른 주거환경개선의 한계를 보완하고, 시설물 관리 및 이용에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함이다. 주요 용도는 우리동네키움센터, 열린육아방, 주민공동이용시설 등이다. 위치는 불광로18길 6이다. 대지면적은 219m2, 연면적은 330m2으로 지상 4층 규모다. 소요예산은 31억 8100만 원으로 토지매입비 18억 5000만원, 공사비 13억 3100만 원 등이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