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빛공원 전체 수직구 공법으로 지하 50m 터파기
-만남의 광장 연신내역 6번 출구 사라지고
-인근 건물 2채·노점상 5곳 등 이전·철거될 듯
-2023년 12월 완공 예정

GTX -A공구 연신내역이 착공에 들어갔다 <사진 : 정민구 기자>

2월 18일부터 GTX-A 4공구 연신내역이 착공에 들어갔다. 4공구 건설사인 SK건설은 공사구역인 물빛공원 인근에 공사벽을 세우고 수직구 공법을 활용해 지하 50m에서 80m까지 지반에 구멍을 내는 작업에 들어갈 예정이다. GTX-A 공사로 은평구에서 유동인구가 많은 물빛공원·연신내역 일대가 큰 변화가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연신내역을 경유하는 GTX-A노선 사업은 파주 운정-동탄 사이 83.1㎞ 구간 중 파주에서 삼성역 북단까지 43.6㎞ 구간에 복선전철을 건설하는 사업이다. 동탄까지의 나머지 구간은 수서고속철도(SRT)가 운행 중인 노선을 같이 사용하게 된다. 동탄에서 삼성까지 19분, 일산 킨텍스에서 서울역까지는 14분 정도면 주파 가능하다. 착공에서 완공까지는 5년가량 걸릴 것으로 보이며 총 사업비는 2조 9017억 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연신내역 구간은 GTX-A 4공구로 고양시 덕양구 화정동 끝단에서 은평구 구기터널까지 구간으로 그 길이는 10.6km에 달한다. 4공구 사업비는 3751억원 규모로 GTX-A 연신내역에는 정거장 1개소와 환기구 6개소가 설치될 예정이며, 공사 기간은 23년 12월까지로 계획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4일 은평구청에서 열린 GTX-A 4공구 건설공사 프로젝트 현황보고에서 시공사인 SK건설 관계자는 “공사 진행은 19년 6월 30일 국토부 착공 인가를 받아 편입용지 보상중이며 10월 30일 사유지에 대한 보상 금액이 통보되었다.”고 말했다.

GTX-A 4공구 공사로 현재 지하철 3호선과 6호선으로 통로로 이용하는 연신내역 6번 출구는 폐쇄될 예정이다. 6번 출구가 사라지며 주변 건물 2채가 매입되고 노점상 5곳 이전 혹은 철거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시공사는 6번 출구 인근에 GTX-A 연신내역 승강장으로 향하는 8개 엘리베이터 입구를 설치할 계획으로 이는 현재 승강장보다 훨씬 더 밑으로 내려가는 위치다.

현재 구기터널로 향하는 은평구 녹번동 산1-1(장미테니스장 인근)은 환기구 설치가 진행되고 있으며, 물빛공원에 설치된 하수박스 및 지하철 실외기 시설은 이전된다.

공사기간 동안에는 통일로에서 연서로로 갈라지는 도로는 폐쇄된다. 이로 인해 은평01, 은평03 마을버스와 753·761·7613 일반 버스의 우회도로로 현재 물빛공원 북단(연서시장 입구 맞은편)에서 바로 우회전 하는 방식을 임시로 시행할 계획이다. 

이렇게 우회한 은평01, 은평03 마을버스는 기존 청구성심병원 뒷골목 이동경로를 유지하는데 이를 위해 시공사는 임시로 물빛공원을 관통하는 도로를 마련할 계획이다. 공사기간 동안 은평01, 은평03 마을버스를 이용하는 주민들은 연신내역 5번 출구에서 나와 물빛공원 방면으로 횡단보도를 건너 버스를 탑승해야하는 불편을 감수해야할 것으로 보인다.

물빛공원이 전반적으로 공사에 들어갈 예정이지만 지난해 설치된 윤기섭 독립운동가 기념비 위치는 공사 구역은 아니며 이전계획은 없을 것이라고 은평구청 관계자는 밝혔다. 또한 시공사 SK건설 측은 GTX-A 4공구 공사가 끝나게 되면 물빛공원은 완전히 원상 복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Great Train Express)은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의 남북과 동서를 엑스(X)자로 잇는 급행 철도다. 40m 이상 지하터널을 뚫어 노선을 직선화해 평균 시속 100km(최고 시속 200km)로 기존 전철보다 3~4배 가량 빠르게 이동할 수 있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는 총 3개 노선으로 A노선(파주 운정~서울 삼성~화성 동탄), B노선(인천 송도~서울역~남양주 마석), C노선(양주 덕정~서울 삼성~수원)이 있다. GTX가 건설되면 경기도 외곽에서 서울 도심까지 20~30분 만에 주파하게 돼 교통 사각지대에 있던 경기 북부 등 수도권 외곽지역의 교통 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