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우영 예비후보, “고양시와 상생협약 등 새로운 전환점 마련할 것”

김우영 예비후보가 광역자원순환센터를 반대하는 진관동 주민 등을 만나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를 둘러싸고 주민소환운동이 일어나는 등 지역갈등이 심화된 상황에서 전임 은평구청장인 김우영 더불어민주당 예비후보가 대체부지 마련 공약을 한 고양시 정치인들을 압박해야 한다고 말하고 나섰다. 

김 후보는 은평구청장 재임 당시 전임 노재동 구청장이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을 무리하게 추진했던 걸 파기하고 재활용쓰레기를 처리할 수 있는 시설을 추진했으며 당시 결정은 진일보한 선택이라고 말했다. 

그는 2018년 지방선거에서 고양시 국회의원과 시장후보 등이 제안한 대체부지 제공을 다시 환기시킬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당시 고양시 정치인들이 고양,서대문,마포,은평이 함께 쓰는 광역통합시설을 만들자고 공약해놓고 두 달 만에 공약을 취소한 것은 무책임하다는 것이다. 자원순환센터를 둘러싼 갈등이 극대화 된 데는 고양시 책임이 훨씬 큰데 모든 비난은 은평구가 받고 있다면서 지금이라도 고양시가 대체부지 약속을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인터뷰는 17일 오전 김우영 예비후보 선거사무실에서 진행됐다.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를 둘러 싼 지역 내 갈등이 깊은 상황이다.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관련해서 그간의 과정을 설명할 기회가 없었다. 전임 구청장으로서 그 과정을 좀 더 투명하고 공개적으로 주민들에게 알렸으면 어땠을까하는 책임감이 든다. 2010년 민선5기 구청장으로 와서 보니 전임 노재동 구청장이 진관동에 음식물처리장을 설립하기 위해 특정 건설사를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하고 계약한 걸 확인했다. 용역결과를 보니 경제성, 타당성 등 모두 부족한데 지자체장의 의지에 따라 할 수 있다는 단서조항 하나를 갖고 추진한 사업이었다. 

당시에 해당 분야 전문가에게 음식물 처리시설이 들어오면 냄새문제가 심각한데 이 부분이 해결 가능한지 진지하게 물었다. 그 전문가는 기술이 완벽한 건 아니라고 답해줬다. 그 기술은 독일모델이었는데 독일의 음식물과 달리 우리 음식은 찌개나 국물이 많은데 아직 그것을 해결할 기술이 부족하다는 답변이었다. 

그래서 전임 구청장이 계약을 체결한 건설사와 협상을 파기하고 음식물쓰레기 처리시설이 아닌 재활용 처리시설을 추진했다. 은평은 양주소각장을 이용해 쓰레기를 처리했지만 매우 불안한 행정이었다. 그래서 음식물은 서대문, 일반쓰레기는 마포, 재활용은 은평이 처리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이 논의는 서울시 주재 하에 진행됐는데 최악을 벗어나 차선의 선택을 했다고 본다. 

당시 주민들의 요구는 어땠나?

은평뉴타운 입주자대표들이 자원순환센터 완전지하화를 요구했는데 재활용만을 처리하면서 완전지하화는 어렵고 재활용 이외에 소각, 음식물 처리까지 다 들어가야 할지도 모른다고 답했다. 그래서 자원순환센터를 반지하로 만들고 재활용만 처리 하는 게 어떠냐고 주민들을 설득했다. 

주민들은 백지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대체부지 마련이 어려운 거 아닌가?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고양시에 출마한 정치인들, 당시 국회의원이 공약을 한 게 있다. 공약내용은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는 백지화하고 고양시도 이런 시설확충이 필요한 상황이니 고양시,은평,마포, 서대문이 함께 사용하는 공용 통합시설로 추진하고 이를 위해 대체부지를 마련하고 관계기관들의 추진시스템을 갖춘다는 것이다. 

제가 청와대에 근무할 때 이와 관련한 회의를 국무조정실에서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는 요청을 받고 자리를 마련하도록 했는데 나중에 결과를 들어보니 고양시에서 주민반발이 우려된다며 대체부지 마련 공약을 파기했다. 그러면 은평구에서 고양시의 공약파기 등에 대해 충분한 문제제기를 했어야 한다. 왜냐하면 주민들은 이런 과정을 잘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고양시에 차고지, 적환시설 등이 많이 있다 보니 그 쪽에선 문제제기를 하는 거고 이 문제는 서울시와 고양시가 서로 상생협약을 하면서 풀어나갈 수 있다고 본다. 

저는 이제라도 고양시 정치인들이 선거 때 약속한 공약을 이행하라고 지축·삼송 주민들과 은평주민들이 요구해야 한다고 본다. 대체지가 확보되면 은평구청도 정책적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 최근에 박원순 서울시장을 만나서 자원순환센터 관련 이야기를 나누었는데 고양시만 좋다고 하면 괜찮다는 답변을 했다. 

고양시 정재오 국회의원 홍보물 중

민선 7기 이후 은평구청은 광역자원순환센터를 강하게 추진했다. 게다가 부지 용도변경 등은 어렵다고 하는데.

대안이 없는 상황에서 행정이 다른 입장을 낼 수는 없다. 그래서 대안마련에 함께 힘을 실어줘야 한다. 자원순환센터 부지는 개인땅을 수용해서 확보한 거라 관련 시설이 들어가야 하는 건 맞다. 만약 자원순환센터를 고양시로 옮길 수 있다면 그 부지에 환경 관련 기관, 예를 들면 물재생센터, 미세먼지저감기술 관련 기관 등이 올 수 있다. 

정책이란 다양한 주민들의 입장을 고려해야 한다. 구립박물관도 원래 부지가 은평성모병원 근처였고 정부 투자지원사업이었다. 하지만 그 쪽보다는 한옥마을 쪽으로 옮겨오는 게 더 합리적이라고 판단해 변경해서 진행했다. 결국 자원순환센터를 만드는 건 주민들의 생활편의를 높이고자 하는 것인데 합리적 지역이면 건립이전에 논의할 수 있다고 본다. 

민선 5,6기에 광역자원순환센터 설립 추진이 속도를 못낸 이유는 무엇인지? 

진관동에 음식물 쓰레기 처리시설이 들어오는 걸 막고 나서 일단은 시간여유가 좀 있다고 봤고 은평뉴타운이 SH공사 관리에서 은평구 관리로 넘어오는 절차진행에도 몇 년이 걸렸다. 환경플랜트 내 소각로를 확대하는 것도 어려운 상황이었고 수송관로 책임 문제 등 복잡한 상황이었다. 2017년이 되어서야 서대문·마포·은평이 함께 하는 광역화 협상 등이 진행됐다. 

재활용처리시설도 쓰레기장이고 냄새난다고 반대하는데

음식물쓰레기 처리장을 재활용처리장으로 바꾼 것은 50점짜리 정책을 그래도 60~70점으로 만들어 놓은것 아닌가? 
과거와 달리 지금은 대한민국의 환경기술이 놀라울 정도로 발전해서 재활용 처리시설에 냄새가 나거나 먼지 분진 등 환경유해물질을 방출할 가능성은 거의 제로에 가깝다. 다만 적환시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쓰레기차들이 수시로 오가면서 소음이나 공해를 가져올 수 있어 주민들이 걱정한다고 생각한다. 그건 행정에서 적환 대신 직송하는 방법 등 다른 방법도 모색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총선에서 본선 후보가 된다면 광역자원순환센터 문제를 어떻게 해결 할 생각인가?

정치인은 욕을 먹더라도 그 현장에 뛰어들어야 한다. ‘당신들끼리 싸워라, 난 빠진다’는 태도는 비겁하다. 고양시 쪽 후보를 만나 상생협약 등의 공약을 추진해 볼 생각이다. 그 쪽 후보에게도 필요한 일이고 서울시가 적극적으로 뒷받침해주면 현실화 될 확률은 높아질 거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