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이하 ‘은평IL센터’ 최용기 소장)는 장애인당사자의 자립생활을 지원하고자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정보제공, 문화체험, 기술습득, 교육을 통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2020년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자립학교 은평키움’ 참가자를 모집한다.

2019년부터 중증장애인 자립생활 기반을 확충하고자 평생교육의 형태를 도입하여 장애인자립생활학교 ‘은평키움’ 자기주장반, 미술반, 음악반, 보치아반, 휠체어 여행반, 총 5개 반을 운영하였다. 특히, 자기주장반은 하반기에 실습형태로 연극을 진행하여, 일부 참가자의 경우 실제 연극 무대에 참여하는 성과가 있었으며, 참가자들의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2020년에는 연극반으로 편성하여 진행할 계획이다. 또한, 휠체어 여행반은 자립 여행반으로 다양한 장애유형의 참가자가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구 이용 여부에 따라 그룹별로 무장애 여행 장소 탐색 및 자기주도적 여행을 추진한다. 또한 장애인 당사자의 욕구를 반영한 바리스타반을 계획하여, 바리스타 2급 자격증 취득을 목적으로 취업연계를 지원하고자 한다.

은평키움은 중증장애인자립생활센터 지원사업 중 개인별자립지원 및 자립생활기술훈련지원사업의 하나로 보건복지부와 서울시 지원을 받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장애인이 자립적이고 주도적인 삶을 살 수 있도록 다양한 자립생활 프로그램에 장애인 당사자가 참여하여 자기결정권을 바탕으로 자립능력을 향상시키고, 실용적이고 전략적인 기술을 훈련할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따라서 2020년도에 진행되는 은평키움은 참가자들의 자기주도적 참여를 시작으로 나만의 여행지 구축 및 바리스타 자격증 취득, 미술활동을 통한 정서적 안정, 연극 활동을 통한 자기결정권 및 자기표현 향상을 목적으로 자립여행반, 연극반, 바리스타반, 미술반을 진행하여 장애인당사자의 개별역량강화에 힘쓰고자 한다. 자립생활에 관심이 있고, 적극적으로 참여를 원하는 참가자는 2020년 2월 28일까지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 홈페이지 팝업창과 공지사항 게시판을 통하여 참가신청을 하면 된다. 1인 기준 2개 반까지 중복 참가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