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단보도 대기선에 기존 신호등과 연계한 바닥신호등 설치로 안전사고 예방에 기여
-인구 밀집이 많은 간선도로 사거리와 스쿨존 등으로 확대 설치할 예정

은평구청이 횡단보도 신호등을 개선하고 도로교통법과 특정범죄가중처벌법등에 관한 법률(일명 민식이법) 개정에 따른 발빠른 대처로 적극행정의 선두주자로 나설 예정이다. 

교통안전공단 발표자료에 따르면 한국은 OECD 회원국 중 인구 10만명 당 보행 중 교통사고 사망자 수가 제일 높은 4.1명의 불명예를 갖고 있으며 이는 OECD 평균의 4배로서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이다.

교통사고 중 차량과 보행자간 사고의 39%는 횡단보도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사고의 주요 원인은 좌우 주시 부주의(잡담, 스마트폰, 통화, 앞만 주시하고 횡단 및 기타)로 인해 발생되고 있다.

이에 따라 교통약자 뿐만 아니라 모든 보행자에게 횡단보도 보행시 시인성을 높여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차원의 시설(융복합 다기능 보조신호블록) 설치 필요성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으며 은평구는 이러한 문제점을 인지하고 2018년 초부터 개선방안을 고민하고 꾸준히 연구해 왔다.

현장에서 답을 찾아 전문가와 협업을 통한 숙고와 연구로 횡단보도 바닥신호등을 개발하여 은평구청 앞 삼거리에 시범 설치함으로서 의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시민들의 절대적 호응으로 확대 방안을 마련하였고, 연구 초기에는 횡단보도 대기선에 신호등과 연계한 시설물(볼라드+안전바등) 설치를 연구하고 개발하였으며, 시선이 아래로 향하고 있는 휴대폰 이용자들에게 신호인식 정보제공을 위해 횡단보도 대기지점에 신호등과 연계한 바닥 신호등으로 보완하여 은평구청입구 삼거리에 시범적으로 설치 후 모니터링을 완료하였다. 

그 결과 신호를 대기하는 시민들이 차도측으로 들어가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적게 나타났으며 휴대폰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바닥으로 향한 시선에도 불구하고 신호체계의 빠른 인지로 신호시간을 준수하여 도로를 횡단하는 사례가 대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구는 횡단보도를 이용하는 직원들과 시민들 100인을 대상으로 바닥신호등 설치에 따른 만족도 구두 설문 조사결과 99%이상이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시민들과 은평구 의회에서도 추가 설치요청이 급증함에 따라 예산부서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확대방침을 마련하여 인구 밀집이 많은 간선도로 사거리와 스쿨존 등으로 확대 설치할 예정이다. 

김미경 구청장은 “최근 도로교통법과 특정범죄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일명 민식이법)의 개정으로 어린이 보호구역(스쿨존)에 대한 시설물 설치가 의무화되어 도로를 횡단하는 어린이들이나 시민들의 안전성 담보가 최우선인 시점에서 은평 전역에 바닥신호등의 설치가 확대되면 보행자 안전사고 예방에 획기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