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긴급 대의원총회 …“현대건설 보증금 몰수·입찰 제한 결정”

갈현1구역 조감도

갈현1구역 재개발 조합이 현대건설에 입찰 무효 결정을 내렸다. 법적 분쟁으로 이어지면 사업 지연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26일 갈현1구역 재개발조합 등에 따르면 조합은 이날 오후 긴급 대의원총회를 열고 지난 11일 마감된 시공사 입찰 결과에 대해 무효 결정을 내리고 시공사 선정 공고를 다시 내기로 의결했다. 

이날 조합은 △현대건설 입찰 무효 △현대건설 입찰보증금 몰수 △현대건설 입찰 참가 제한 △시공사 선정 입찰공고 재공고 등 4개 안건을 의결했다. 현대건설은 입찰 자격 상실 뿐 아니라 이미 납부한 1,000억원의 입찰보증금 또한 돌려받지 못할 위기에 놓였다.

조합은 현대건설의 입찰서류에서 건축도면 중 변경도면을 누락하고, 담보를 초과하는 이주비 제안 등을 문제 삼았다.

이번 결정에 따라 총 사업비 1조원 규모의 갈현1구역 재개발 사업은 지연이 불가피해질 전망이다. 당장 시공사 선정 공고부터 다시 내야 하는 상황인데, 현대건설의 입찰 자격 상실로 유일한 유효 입찰 회사로 남은 롯데건설만 다시 입찰에 도전할 경우 경쟁입찰 조항을 충족하지 못해 시공사 선정 과정이 계속 지연될 수 있다. 여기에 현대건설은 대의원회의의 입찰 무효 안건 상정을 앞두고 “절차상 문제가 없었다”며 안건 의결 시 소송 가능성을 언급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현대건설 측은 “조합의 입찰 지침에 따라 적법하게 접수 완료된 입찰서류로 전혀 하자가 없다”면서 반박하고 있다.

조합과 현대건설의 갈등은 조합 집행부와 조합원들 간 내홍으로 번지고 있다. 대의원총회를 앞두고 200여명의 조합원들은 조합 집행부를 규탄하는 집단행동에 나섰다. 이들은 “입찰무효 웬말이냐, 총회 진행 속행하라”, “입찰무효 강행하는 조합장은 사퇴하라” “시공사들 입찰조건 지금당장 공개하라” 등의 손피켓과 구호를 외치며 조합사무실 앞에서 시위를 벌였다.

갈현1구역은 총 공사비 9,200억원 규모로 서울 용산구 한남3구역과 함께 ‘강북권 최대 정비사업’으로 꼽힌다. 지하 6층·지상 22층, 32개 동, 총 4,116가구 규모의 아파트 단지가 들어설 예정이다. 조합원 물량 등을 제외한 일반분양은 819가구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