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2.11 수 00:24
상단여백
HOME 뉴스 정보
은평구 폐기물 종량제봉투 디자인 전면 개편집중 배출 시간 홍보로 도시 미관, 가격 표시로 배출량 감소 효과 기대
  • 은평시민신문
  • 승인 2019.08.05 13:16
  • 댓글 0

은평구는 오는 8월부터 폐기물 종량제봉투를 주민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알기 쉬운 디자인으로 전면 개편한다.

기존 종량제봉투는 글씨로 빼곡히 안내하고 있어 구민들이 보기 불편하고 이해하기 어려워 제대로 된 쓰레기 분리배출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을 반영하여 이번 디자인은 주민들이 더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였다.

은평구는 전국 최초로 일반용, 음식물용 용량별로 봉투 가격을 전면에 표시하여 주민 스스로 폐기물 양을 줄일 수 있도록 하였고, 음식물전용봉투에는 버릴 수 없는 음식물을 픽토그램으로 표현하여 구민들에게 경각심을 불러일으키도록 하였으며, 내용물 파악이 어려워 혼합 배출의 우려가 있어 내용물이 비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환경보전을 도모하고자 녹색제품구매법에 따라 종량제봉투를 친환경 인증을 받은 제품으로 제작·구매하였고, 봉투 전면에 바코드를 삽입 인쇄하여 판매소에서 효율적으로 계산할 수 있도록 개선하였다.

아울러 종량제봉투에 QR코드를 인쇄하여 스마트폰으로 검색하여 재활용 분리수거, 음식물 분리배출, 대형생활폐기물 등 자원순환과 업무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이번에 제작되는 종량제봉투는 7월 말 제작분부터 반영되어 실제 주민들은 기존 봉투의 판매가 완료되는 8월경부터 봉투판매소에서 구입이 가능하며, 디자인 개선 전에 이미 가정에서 구입했거나 봉투판매소에 판매 중인 경우도 계속 사용이 가능하다.

구 관계자는 “종량제봉투 디자인 전면 개편을 통해 주민들에게 파발이 캐릭터로 친근하게 집중배출 시간을 안내하여 도시 미관을 개선하고, 가격 표시에 따라 주민 스스로 심적으로 폐기물 배출을 줄이고, 친환경봉투 제작을 통해 환경보전을 도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은평시민신문  epnews@epnews.net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은평시민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오늘의 주요뉴스
"인권제도 인식 향상 필요" …은평 장애인권 실태 조사 발표
두물머리, 나즈막한 평화
두물머리, 나즈막한 평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