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정책’ 결정 과정에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참여

은평구 청소년 의회의 제4대 수료식 및 제5대 개원식이 열렸다.

은평구는 청소년 참여 활성화를 위하여 ‘제5대 은평구 청소년 의회’와 ‘제8기 은평구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촉식을 개최하고 청소년 의회와 참여위원회의 2019년 활동을 시작하였다.

은평구 청소년 의회는 청소년의회 의원들에게 의사결정과정 체험기회를 제공하여, 지방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이해하고 청소년 권익증진 및 청소년관련 정책이나 사업에 대한 제안사항을 발굴하고 심의 및 의결 과정을 통하여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유도하고자 마련한 것으로, 2015년 1대를 시작으로 올해가 5대째다.

지난 9일 위촉된 제5대 은평구 청소년의회 의원들은 이날 개원식을 시작으로 상임위원회를 구성하여, 정기회의, 임시회의, 워크숍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청소년들의 의견을 수렴하게 된다. 특히, 오는 11월에는 본회의를 개최하여 그동안 논의되어온 상정안건에 대한 심의 및 의결 등의 활동을 펼치게 된다.

지난해 4대 은평구 청소년의회는 청소년의 참여를 제도적으로 뒷받침 할 수 있도록 『은평구 청소년 참여 활성화 및 운영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였으며, 11월 개최된 본회의에서는 ▲ 은평구 연합학생회 구성 ▲ 청소년들을 위한 자유문화 복합공간의 설치 ▲ 은평구 청소년청원 게시판 개설 ▲ 안전한 자전거도로 및 보행로 만들기 등에 대해 심의 및 의결하였다.

은평구 청소년참여위원회는 청소년의 참여를 통하여 은평구 청소년 제안사업을 기획 및 추진하고 청소년의 권익증진을 도모하기 위해 운영 중이며 8기째를 맞았다. 매년 사업을 제안하여 기획부터 홍보, 운영까지 직접 추진하고 있다.  

지난 13일 위촉된 제8기 은평구 청소년참여위원회 위원들은 이날 워크숍을 통해 올해 제안사업으로 선정된  ‘청소년 축제’와 지난해 청소년참여예산사업으로 선정된 ‘물놀이 페스티벌’을 추진하게 되며, 이외에도 청소년 의견제안과 각종 토론회 참여 등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

은평구 청소년참여위원회는 2011년 제1기가 구성되어, 2012년 ‘네 꿈을 JOB아라! 청소년직업박람회’를 시작으로 은평교육콘텐츠 청소년체험박람회, 은평청소년음악축제(청음제), 청소년 축제 ‘청소년이여 포기하지 말고 도전하라(청.포.도)’, ‘청소년이여 자신감을 켓치하라(청.자.켓)’ 를 제안․추진하는 등 청소년 참여 활성화에 적극적이고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은평구는 청소년들의 구정참여를 위해 청소년 참여기구를 8년째 운영 중에 있다. 청소년의회와 청소년참여위원회를 통해 ‘청소년 정책' 결정 과정에 청소년이 주체적으로 참여하여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자문·평가함으로써, 청소년 시책의 실효성 제고 및 권익증진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