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는 중·장년 고독사 예방사업 추진과 관련하여 발굴조사에서도 드러나지 않은 고독사 위험가구에 대해 지역사회 민·관 네트워크를 가동하여 상시신고가 가능하도록 “은평아·이·돌(은평아름다운이웃돌보미)”을 개설하여 운영한다.

“은평아이돌”은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의 1:1대화기능과 SNS의 익명성이 보장되는 시스템으로 장소나 시간의 제약없이 어려운 이웃을 발견하면 신고할 수 있다.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은평아이돌”을 검색하여 친구추가하면 지역주민 누구나 신고주체가 될 수 있다.

구에서는 먼저,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우리동네돌봄단, 동 사회보장협의체 위원, 통반장과 부동산, 고시원, 병원, 약국, 경찰서, 소방서, 도시가스, 복지관 등 지역 거점기관 및 업소 등을 친구로 추가할 예정이다.

지역 내 숨어 있는 복지사각지대와 고독사 위험가구 등 도움이 필요한 대상자를“은평아이돌”에 1:1 채팅을 통해 신고하면 해당 동 주민센터 복지플래너가 직접 찾아가서 복지 상담을 진행하며 복지서비스를 연계·제공하게 된다.

은평구 관계자는 "도움을 필요로 하는 주민들을 발굴하기 위한 노력을 계속하지만 여전히 드러나지 않은 복지사각지대 및 고독사 위험가구는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 지역사회에서 활동하고 있거나 지역사회를 잘 아는 주민이 “은평아이돌”을 매개로 소외계층을 적극 발굴하여 민·관이 함께 복지사각지대와 고독사 없는 은평구 만들기에 한걸음 나아갈 것으로 기대한다. 작은 관심으로 한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고귀한 활동에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