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순환센터 부지는 민원이 발생하지 않는 다른 곳으로 이전해야
-김미경 구청장 “자원순환센터 지하화하고 지상엔 체육시설 건립하겠다”

은평 광역자원순환센터 예정부지인 진관동 76-20번지(3400평 규모)

김미경 은평구청장이 공약 사업으로 은평구 광역자원순환센터를 완전 지하화 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고양시는 올해 12월까지 해당 부지를 다른 곳으로 옮기기 위해 대안 부지를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은평구청은 대안 부지 제안이 이루어지지 않을 것을 대비해 광역자원순환센터 예정부지에 완전 지하화 형태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김 구청장 “은평 미래 위해 자원순환센터는 완전 지하화로 추진 돼야“

필수 도시 기능을 수행할 광역자원순환센터는 은평구의 쓰레기 대란을 예방할 수 있는 대안책이다. 현재 은평구에서 발생하는 생활폐기물은 양주 매립시설로, 음식물폐기물은 강동구 음식물 재활용센터로 보내고 있지만 점점 폐기물 처리가 어려워지는 상황이다.

생활폐기물을 보내고 있는 양주 소각장과 매립지는 경기도 인구가 많아지면서 서울시 폐기물을 거부하는 상황이며, 음식물폐기물을 보내고 있는 강동구는 거리가 멀어 비용이 비교적 많이 발생하고 있다. 은평구의 재활용 폐기물을 처리하는 수색 집하장은 2001년에 지어져 시설이 노후 되고 하루 30t 규모밖에 처리하지 못해 과부하가 걸리고 있는 상태다.

이에 은평구는 인접한 서대문구·마포구와 3자 폐기물 협력체계 구축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 협력체계 내용에는 은평구가 재활용폐기물, 서대문구가 음식물폐기물, 마포구가 소각시설을 맡아 함께 폐기물을 처리하자는 것이 담겼다.

이에 따라 은평구청은 반지하화 형태로 광역자원순환센터를 올해 말에 착공해 2021년 9월 준공을 목표로 계획하고 있었지만, 김미경 은평구청장이 공약사업으로 완전지하화를 하겠다고 하면서 사업이 잠정 중단하고 다시 계획을 수립하는 중이다.

김미경 은평구청장은 “더 먼 미래를 봤을 때 광역자원순환센터는 완전 지하화로 추진해 도시기능시설을 유지할 뿐만 아니라 은평구의 부족한 땅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며 “많은 은평구민들이 원하는 체육시설을 지상에 만들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고양시 “은평·마포·서대문·고양시가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대안부지 제안하겠다“

은평 광역자원순환센터 추진에 발목을 잡았던 것은 예정부지와 인접한 경기도 고양시 지축 지구 입주예정자와 삼송 지구 주민 등이 혐오시설 반대 민원 제기였다. 은평구 민원 게시판에는 수백건의 민원이 제기됐고, 올해 초에는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에서 민원을 최소화하는 조건으로 광역자원순환센터 심사가 통과했다. 또 이재준 고양시장은 지난 지방선거에서 ‘광역자원순환센터 백지화’ 공약을 내세우기도 했다.

이에 김 구청장은 “최근에 각 지역 국회의원과 지자체장들이 만나 논의한 결과 올해 12월까지 고양시가 대안 부지를 선정해 제안하겠다고 했는데, 이에 은평구청은 현재 부지에 완전지하화 계획을 수립하며 대안부지 선정 결과를 기다린 후 판단하도록 하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이에 고양시는 “현재 은평구가 추진하려는 광역자원순환센터 위치는 고양시와 맞닿은 곳이 많아 민원이 제기되고 있어 소음분진 민원이 없고 폐기물 운송 차량의 접근성이 좋은 곳으로 부지를 이전할 필요가 있다”며 “은평구, 마포구, 서대문구뿐만 아니라 고양시까지 사용할 수 있는 공용 통합시설 부지를 제안하겠다”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은평구청은 단순히 혐오시설이기 때문에 도시 기능 필수 시설인 광역자원순환센터를 백지화한다는 주장은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다. 은평구청 관계자는 “민원인들이 주로 미세먼지·악취·소음에 대해 문제제기를 하는데 대부분 혐오시설로 인한 단순 반대”라며 광역자원순환센터에 오가는 폐기물 운송 차량이 미세먼지나 악취, 소음을 발생시킬 것이라는 민원인들의 주장에는 “운송 차량뿐만 아니라 일반 차량도 미세먼지·악취·소음을 유발하는데 같은 논리로 은평 주민들은 고양 신도시 입주민들의 차량으로 받는 피해를 책임져야만 하는 것”이라고 반문했다.

이어 은평구청 관계자는 “정무적인 판단으로 대안 부지를 선정하겠다고 밝혔으나 정해진바가 아무것도 없고 구청 차원에서는 최대한 빠르게 광역자원순환센터를 추진해야하기 때문에 현재 부지에 완전지하화로 추진하는 방향으로 환경부와 서울시 주무부처를 만나 논의 중에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