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구는 아이돌봄을 지원하여 일·가정 양립을 통한 가족구성원의 삶의 질 향상과 양육친화적인 사회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으로 ‘아이돌봄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아이돌봄지원사업’은 아이돌보미가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에 직접 방문해 만 12세 이하 어린이를 대상으로 등·하원지원 및 놀이, 학습지도 등을 하는 돌봄 서비스이다.

지역주민의 돌봄 수요증가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하여 상시 아이돌보미를 모집하고 있고, 다양한 연령층의 인력풀 확대를 위해 은평구만의 차별화된 대학생(재·휴학생) 아이돌보미를 모집·양성하고 있다.

대학생을 아이돌보미로 양성함으로써 사회참여를 통한 개인역량 및 취업진로 등에 도움도 줄 수 있고, 돌봄대상 아동도 학습·놀이지도 등을 통해 형제·자매와 같은 관계형성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올해 아이돌보미 4차 모집까지 신규 채용된 27명을 포함 111명의 아이돌보미들이 돌봄 활동을 활발하게 하며 부모들의 육아걱정을 덜어주고 있다.

아이돌보미 신청서류는 은평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은평구 서오릉로 174, 3층) 내방 및 이메일(epidolbom1@familynet.or.kr)로 접수 가능하다.

면접을 통해 선발된 합격자는 소정의 양성교육과정(80시간)과 현장실습(10시간)을 이수한 후 아이돌보미로 활동하게 된다. 다만, 보육교사 등 자격증 소지자는 양성교육이 면제이다.

양성교육일정에 맞춰 수시모집을 예정하고 있으며 기타 문의사항은 은평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070-7433-5231)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