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 공동체화폐 '평화' 1단계 시범사업 완료

은평공동체화폐 평화

‘모두가 살기 좋은 평화로운 은평’을 꿈꾸며 시작한 은평 공 동체화폐 ‘평화’ 1단계 시범사 업이 완료됐다. 지역 내 생산· 소비가 선순환하는 지역순환 경제의 바탕을 만들고, 물건· 재능을파는사람과사는사람 간의 소통이 이뤄지는 경제공 동체를 위해 은평공동체화폐 추진단은 지난해 10월부터 12 월까지 은평 공동체화폐 ‘평화’ 1단계 시범사업을 진행했다. 

평화’는 은평 공동체경제를 살 리는 화폐라는 뜻이다. ‘평화’회 원 114명과 28곳의 ‘평화’가게 가함께참여한이번1차시범 사업은 3개월 동안 15,686,645 원의 매출을 올렸다. 하지만 이 는 은평공동체화폐추진단 사 무국에 10만원 이상 구매하고, 적극적으로 쿠폰을 요청한 ‘평 화’회원의 수첩 증빙 기준에 의 한 매출액이다. 수첩에 기록하 는방법이불편해증빙사진을 보내지 않은 회원들이 다수일 것으로 예상되어 실제 3개월 매 출액은 1,600만원 이상 ~ 2,000 만원 이하일 것으로 추정된다. 

공동체화폐 ‘평화’ 1단계 시범 사업은 사업진행에 필요한 비 용을 민간 중심으로 확보했다 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사단법 인 은평상상, 은평시민협력플 랫폼, 사회적협동조합은평사 회혁신기업네트워크, 은평구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은평구 사회적경제허브센터, 살림의 료복지사회적협동조합, 은평 두레소비자생활협동조합, 마 을기업 물푸레북카페가 참여 한 은평공동체화폐추진단은 

상호협력하여1차사업에필 요한 공동체화폐 운영 기금을 마련했다. 공동체화폐 시범사 업은지역여러단체의관심과 힘을 모아 진행되었다는 점, 은 평내협동경제의토대를만들 고 공동체경제에 대한 관심을 이끌어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은평공동체화폐추진단은 이 번1차시범사업결과를바탕 으로 운영방법을 개선하고 보 완하여 시범사업 2단계를 진행 할 예정이다. 1차 시범사업에 서단점으로꼽혀온수첩수 기 형태의 거래방법을 탈피하 고사람들이보다쉽게거래할 수있도록현재앱개발을준 비 중이다. 

공동체를 보다 더 굳건하게 만들수있는매개체가될수 있다는 생각에 지역화폐 대신 공동체화폐라고 계속 불리우 고있는‘평화’.지역내경제 주체들의 상호거래가 더욱 활 발해져 은평 경제공동체 안에 서 주민들의 소통과 관계망이 차곡차곡 쌓여가고 확산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