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평 광역자원순환센터(이하 자원순환센터)가 ‘민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라’는 조건 등으로 지난해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에서 조건부 통과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은평구청은 주민설명회 개최, 민·관 협의체 구성, 우수시설 견학 등 민원최소화 갈등관리 계획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자원순환센터 건립 추진 주민설명회 이후 은평구청 민원 게시판에는 은평뉴타운 과 고양시 주민 등이 제기하는 ‘자원순환센터 건립 백지화’라는 내용의 민원이 증폭했다. 은평구청에 따르면 2017년에만 관련 민원이 은평구에 바란다 게시판 466건, 서울시 응답소 게시판 61건, 새올상담 58건으로 총 585건 이었다. 또한 자원순환센터 건립 반대 민원은 지난해 11월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올라 1,771명의 주민이 서명을 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중투심를 통해 국비 91억원과 시비 106억원 지원을 확정하고, 은평구청에 자원순환센터 민원을 최소화하라는 내용을 담아 조건부로 통과를 시켰다. 중투심 결과에 따라 은평구청은 2월부터 5월까지 4개월간 ‘자원순환센터 갈등관리 추진 계획’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은평구청의 자원순환센터 갈등관리 추진 계획에는 △언론매체 등 활용해 친환경 재활용처리시설 건립 방향 설명이 담긴 주민 홍보 실시 △주민 우려사항 답변 위한 주민설명회 개최 △은평뉴타운과 고양시 주민이 참여한 민·관 협의체 구성 △수색집하장·자원순환센터 부지·우수재활용시설 견학 △건물설계 등에 합리적인 주민의견 반영 등이 담겼다.

은평구청 관계자는 “자원순환센터가 소음·악취·공해 등이 많이 발생할 것이라는 민원인들의 우려에 대해 자원순환센터가 친환경 재활용처리시설로 건립될 것이라는 홍보와 설명을 꾸준히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자원순환센터 완전지하화 민원에 대해서 관계자는 “재정과 건립예정 시간이 많다면 충분히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려운 일이다. 재정이 확보돼 완전지하화를 한다고 해도 센터 지상에 대한 도시계획용도변경에 시간이 많이 소요될 가능성이 높아 어려움이 많다”고 답했다.

은평구청의 갈등관리 추진으로 자원순환센터 건립 일정은 변경이 됐다. 구는 기존에 2020년 9월 자원순환센터 준공을 목표로 했지만, 10개월 지연돼 2021년 9월 준공으로 변경됐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