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12.14 금 21:12
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광역자원순환센터 민원 가라앉을까?
  • 정민구 기자
  • 승인 2018.02.19 22:36
  • 댓글 47

은평 광역자원순환센터(이하 자원순환센터)가 ‘민원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방안을 마련하라’는 조건 등으로 지난해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에서 조건부 통과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은평구청은 주민설명회 개최, 민·관 협의체 구성, 우수시설 견학 등 민원최소화 갈등관리 계획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11월 자원순환센터 건립 추진 주민설명회 이후 은평구청 민원 게시판에는 은평뉴타운 과 고양시 주민 등이 제기하는 ‘자원순환센터 건립 백지화’라는 내용의 민원이 증폭했다. 은평구청에 따르면 2017년에만 관련 민원이 은평구에 바란다 게시판 466건, 서울시 응답소 게시판 61건, 새올상담 58건으로 총 585건 이었다. 또한 자원순환센터 건립 반대 민원은 지난해 11월 청와대 국민청원에도 올라 1,771명의 주민이 서명을 했다.

이에 행정안전부는 중투심를 통해 국비 91억원과 시비 106억원 지원을 확정하고, 은평구청에 자원순환센터 민원을 최소화하라는 내용을 담아 조건부로 통과를 시켰다. 중투심 결과에 따라 은평구청은 2월부터 5월까지 4개월간 ‘자원순환센터 갈등관리 추진 계획’을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은평구청의 자원순환센터 갈등관리 추진 계획에는 △언론매체 등 활용해 친환경 재활용처리시설 건립 방향 설명이 담긴 주민 홍보 실시 △주민 우려사항 답변 위한 주민설명회 개최 △은평뉴타운과 고양시 주민이 참여한 민·관 협의체 구성 △수색집하장·자원순환센터 부지·우수재활용시설 견학 △건물설계 등에 합리적인 주민의견 반영 등이 담겼다.

은평구청 관계자는 “자원순환센터가 소음·악취·공해 등이 많이 발생할 것이라는 민원인들의 우려에 대해 자원순환센터가 친환경 재활용처리시설로 건립될 것이라는 홍보와 설명을 꾸준히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자원순환센터 완전지하화 민원에 대해서 관계자는 “재정과 건립예정 시간이 많다면 충분히 가능하지만 현실적으로는 어려운 일이다. 재정이 확보돼 완전지하화를 한다고 해도 센터 지상에 대한 도시계획용도변경에 시간이 많이 소요될 가능성이 높아 어려움이 많다”고 답했다.

은평구청의 갈등관리 추진으로 자원순환센터 건립 일정은 변경이 됐다. 구는 기존에 2020년 9월 자원순환센터 준공을 목표로 했지만, 10개월 지연돼 2021년 9월 준공으로 변경됐다고 밝혔다.

정민구 기자  journalkoo@epnews.net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정민구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47
전체보기
  • 친환경쓰레기장 2018-09-15 22:21:18

    인구밀집 지역에 쓰레기장은 절대반대합니다.
    친환경이면 구청장님댁 동네에 양보하겠습니다.   삭제

    • 수색동장 2018-09-06 10:01:47

      은평구를 위한다는데 진관동은 은평구 아닌가?
      수색동에 있는 혐오시설은 진관동으로 옮기고 개발은 수색에 몰빵하고
      그게 왜 은평구청장이지?
      진관동은 쓰레기만 받아라 이건가?   삭제

      • 삼천리 2018-03-07 08:32:25

        친환경이고 그렇게 좋은것이면 구청장 집앞에 지으면 되겠네요. 공무원들 정신차려야 합니다   삭제

        • 백지화 2018-03-04 01:06:58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백지화가 답이다!!!   삭제

          • 은뉴맨 2018-03-04 01:05:03

            쓰레기장 지어서 진관동 일대에 먼지 날려 집값 떨어지면 은평구청 책임 질거요??   삭제

            • 2018-03-04 01:01:26

              은평구청 그러지 맙시다 진관동 지축 일대는 뭐 호구인가?
              은평광역자원순환센터 부지 이전하세요!!!   삭제

              • 지축거주자 2018-03-03 15:08:45

                내집 바로앞에 저런시설 찬성할 대한민국 사람이 누가 있을까. 상식에 어긋나는 억지정책 그만하시오. 제발   삭제

                • 결사반대 2018-03-03 02:40:20

                  주거지 근방에 쓰레기장 말도 안된다. 친환경재활용처리장이라면 은평구청허물고 거기에다 지으세요!!! 누구도 자기집앞에 쓰레기장 생기는것 원치않습니다!!!   삭제

                  • 조창훈 2018-03-03 00:44:23

                    본인의 어린 자녀들이 근처에 살고 있다고 생각해 보세요. 솔직하게 좋게 생각할 부모가 어디있겠습니까?
                    이런 불합리한 행정처리에는 결사반대합니다.   삭제

                    • 김영진 2018-03-02 23:48:27

                      인근 주민을 무시하는 탁상행정 절대 반대입니다.
                      다른 곳에서 지으세요!   삭제

                      47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전체보기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