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계획 변경으로 은평뉴타운 인구 계속 증가
-"주거권·학습권 침해 말라" 공원 등 복지시설 요구

은평 재정비계획변경(안) 주민 공청회에서 한 주민이 질의를 하고 있다.

지난 24일 진관동 주민센터에서는 은평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 주민공청회가 100여명의 주민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 이날 공청회는 25번째 변경되는 재정비촉진계획으로 기자촌사거리 편익용지와 일부 종교시설용지, 상업지역 등을 각각 주거시설과 준주거시설용지로 용도변경하는 내용이 담겨있었다.

그러나 주민들은 일부 편익용지 등이 주거시설과 준주거시설로 변경되는 내용이 담긴 SH공사의 계획변경(안)에 대해 “더 이상의 주거시설은 거부한다”라며 비난을 쏟아냈다. 특히 주민들은 미매각용지 매각 활성화 도모를 위한 계획 변경이라는 SH공사 측 발언에 “SH공사가 은평뉴타운 주민들의 삶의 질을 무시한 채 땅장사만 하고 있다”라며 분통을 터트렸다.

은평뉴타운 계획 변경만 25번째
주민들 "주거시설은 이제 그만"

‘은평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 연구용역을 맡아 발표를 진행한 도시표준연구소의 조용석 소장은 “이번 변경(안)은 크게 삼송지구와 맞물려있는 부지, 구파발역 역세권 부지, 기자촌 사거리와 한옥마을 인근 부지, 진관사 인근 주차장 부지 등 4곳에 대해 은평뉴타운의 일자리 창출기능과 특성화 기능을 강화하기 위한 관점에서 계획 변경(안)을 세웠다”고 이야기했다. 이어 그는 “은평구가 한국문학관 유치를 위해 노력했던 것만큼 우리나라의 역사성과 문화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강력한 지구단위 계획의 의무기준이나 가이드라인을 제시했다”고 말했다.

그렇지만 주민들의 반응은 싸늘했다. 뉴타운 입주가 10년째가 되었지만 계획도시로 공공개발이 이루어졌음에도 25번째 변경되는 도시계획, 기존 계획보다 계속 증가중인 뉴타운 인구, 10년째 철제 담벼락이 설치된 편익용지 등으로 주거환경이 점점 악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은빛초등학교, 진관초·중·고등학교, 신도고등학교 등은 학급 과밀 문제로 학생들의 학습권까지 침해받아 주민들은 더 이상의 아파트나 오피스텔 등의 주거시설을 반대하고 있다.

공청회에 참석한 우물골 8단지 입주자대표 A씨는 기자촌 사거리 편익시설 용지를 15층 이하의 준주거시설 용지로 변경하는 것에 대해 “그동안 뉴타운에서 1조2천억여원의 분양이익을 올린 SH공사는 더 이상 아파트 건설을 하지 말고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복지시설을 만들어달라”고 요구했다.

폭포동 4단지 아파트에 사는 주민 B씨는 “변경(안)에 따르면 북한산 선림사 인근(진관동 산109-20 일원)에 200평 규모의 토지를 종교부지로 변경했는데 7년째가 되도 매각이 되지 않아 SH공사가 이곳을 공동주택 용지로 변경해 매각하려는 것”이라며 “이곳에 공동주택을 지었을 때 기존 아파트에 살고 있는 주민들과의 주거 갈등은 SH공사가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이냐”고 비판했다.

이처럼 공청회장에는 “삶의 질 위한 쉴 곳 만들어 달라”는 주민들의 요구가 빗발쳤다. 일부 주민들은  이날 열린 공청회를 무효로 해달라는 요구도 나왔다. 하지만 은평구청 관계자는 “이미 은평구의회 의견청취안을 거쳐 공청회를 실시했기 때문에 법적인 절차는 지킨 것”이라며 “서울시도시재정비위원회 변경(안)을 상정하기 전 주민설명회를 한 번 더 실시하고 추가로 나온 주민 의견을 반영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은평 재정비촉진계획 변경(안)은 주민설명회를 거친 뒤 서울시도시재정비위원회를 통과하게 되면 최종 실시고시가 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