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공유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서울시의 노력은 공유촉진사업과 컨퍼런스, 국내 공유촉진위원회 운영, 해외자문단 운영 등 다양한 방식으로 공유경제 활성화를 모색해왔다. 이러한 움직임은 현재 서울시의 20여개 구에서 자치구 공유사업, 공유촉진위원회 운영 등으로 보다 세부적인 움직임으로 이어졌다. 

이러한 공유물결의 변화는 실질적으로 쌓이게 되었는데, 물품공유의 이용 빈도는 서울시 공유정책 추진실적(2016, 서울시 내부자료를 활용한 공유허브 인포그래프)으로 가시화 되었다. 가장 강세를 보였던 차량공유는 2013년 1월부터 2016년까지 회원수 약 124만명을 넘어셨으며, 공공자전거 따릉이는 17만회원, 공유서가(도서)는 월평균 2만여명이 이용하였으며, 공구대여소는 월 평균 1,400여명이 이용하였다. 그 밖에 도 주차장, 아이용품, 공간 등이 공유되었다. 위와 같은 이야기는 동시에 공유단체·기업이 증가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 숙박, 차량공유의 경유는 940억원의 투자를 유치한 바도 있다.    

2014년 공유서울의 시민 참여는 32만명에서 2016년 기준으로 155만여명이 참여하는 5배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공유도시에 살고 있는가?’ 라는 질문에, 2012년 공유도시 선언에 시민 공감도는 어느정도 되는지는 유감스럽게도 답하기가 어렵다. 공유도시라는 도시가 가지고 있는 문화적 달성수준 지표가 명확하지 않다는 점도 있으나, 무엇보다 우리는 아직 공유라는 애매모호한 그 영역을 정의하지 못하고 있다. 공유라는 것을 딱 누군가가 답처럼 정의하긴 어렵다. 다만 현재 대다수의 공유경제를 내세우는 단체·기업들은 공유를 활용하여 경제적 창출을 내세우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겠다. 

2017년 현재 공유도시를 향한 서울시는 새로운 모색을 하고 있다. 보다 다양한 영역의 공유사업 발굴을 위한 시민공모, 각 기업·단체들의 공유경제활성화 세미나를 진행한바 있으며, 공유마을지정, 옥상공유 등 기존의 공유에서 보다 다양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 공유를 시도하고 있다. 이러한 시도가 1~2년 안에 큰 효과를 발생시키기는 어렵겠지만, 보다 다양한 시민이 참여하며, 경제에 집중된 공유가 아닌, 경제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역의 공유모델일 등장할 것이다. IT와 결합된 공유, 지역과 결합된 공유, 세계와 결합된 공유, 작은 것부터 큰 공유까지 다양하게 등장을 이룰 것이다. 

그렇다고 공유가 정의된다는 것은 아닐 것이다. 다만, 다양성이 뒷받침되는 공유는 보다 새로운 영역간의 공유로 또 다른 공유모델들을 창출할 것이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