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교육은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그리고 권리에 대한 존중을 다루고 있습니다. 인권교육에서는 나를 포함한 모든 사람이 존엄하며 가치 있다는 것을, 각자의 권리를 존중해야하는 이야기를 합니다. 존엄과 존중을 지식으로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미쳐 놓쳤던 것들을, 인권의 시각으로 다시 보게 함으로써, 일상에서 민감성을 가지게 하는 것, 그것이 인권교육입니다.

은평에서는 노동, 장애등 일부 분야의 관련 기관에서 인권교육 활동가양성교육 진행하고, 신청한 학교에 한에서 유니버설디자인, 장애인권, 청소년 노동인권교육을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작년에 개소한 은평구인권센터에서 사회복지노동자통합교육을 하는 새로운 시도도 있었습니다. 

그러나 전체 주민들의 인권을 접하기에는 전반적 횟수가 매우 부족합니다. 인권교육의 특성상 대형, 집체교육으로 진행하기보다는 소그룹, 참여형으로 진행되다 보니 많은 주민들이 인권을 만나게 위해서는 교육 횟수 자체가 확보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권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인권교육을 할 수 있는 활동가 역량강화,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 방법론의 개발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민, 관에서 주민인권교육을 위한 장,단기 계획을 세우고 예산을 확보해야합니다. 

또한 일반적 교육방식이 아닌 캠페인이나 축제 형태로도 다양한 사람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는 방법도 함께 모색되어야 된다고 생각합니다. 은평에서 모든 사람의 인권이 촘촘히 보장되는 삶의 위해서 인권의 눈을 가질 수 있는 교육과 그 밖의 기회들이 마주하게 되길 바랍니다. 은평에 사시나요? ‘네’라고 대답하는 분들이 동등한 권리를 보장 받을 수 있을 때까지!!

교육문의 은평구인권센터 : 351-6098 / 은평인권네트워크  070-7113-5752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