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요, 안 좋아요. 안 좋은 줄 알면서도 끊지 못하는 흡연자들에게 잔소리 하나 더 얹는 것을 미안해하며 이 글을 시작합니다. 

흡연과 구강건강과의 관계에서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치아에 생기는 착색입니다. 하지만 착색은 사실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본인만 괜찮다면요. 착색된 것이 보기 싫을 정도라면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하고 연마제로 닦아주면 어느 정도는 개선이 됩니다.

더 큰 문제는 흡연은 당뇨병과 함께 잇몸질환의 가장 큰 위험 인자중 하나라는 사실입니다. (계속 강조했듯이 잇몸질환의 직접적인 원인은 프라그와 프라그 속 세균들입니다.) 그리고 임플란트 실패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흡연은 잇몸 세포들이 감염에 취약하게 만들고, 잇몸의 혈액순환을 방해해 상처 치유를 느리게 만듭니다. 치주염 (잇몸병)과 같은 염증이 잘 생기게 만들고, 잘 낫지도 않게 한다는 것이지요. 그런데, 안타까운 것은 흡연자들의 치주염은 비흡연자에 비해 더 조용히 시작되어 더 요란하게 끝난다는 사실 입니다. 일반적으로는 잇몸병이 생기면 잇몸이 붓고 피가 나면서 ‘나, 아퍼~ 그냥 두면 잇몸뼈도 많이 녹여버릴 것이여~ 잘 좀 해봐~’ 하고 신호를 보냅니다. 그러나 흡연자의 경우 이런 신호가 약한 상태라도 이미 상당한 잇몸뼈의 파괴가 일어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처 치유를 느리게 만드니 잇몸치료에도 반응이 좋지 않고, 발치한 자리가 잘 낫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느린 상처 치유와 관련하여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것은, 흡연자에서 임플란트 실패율이 높다는 것입니다. 임플란트는 치아 뿌리를 대신해서 뼈에 타이타늄 제질의 나사를 박는 것입니다. 이 나사와 뼈가 잘 붙으면, 성공이고 안 붙으면 실패입니다. 나사를 박기 위해 뼈에 구멍을 내게 되는데 이 또한 일종의 상처입니다. 흡연은 여기서의 상처 치유를 방해하는 것이지요.

흡연은 구강암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금연해야지요. 2017년에는 꼭 금연하시길 기원합니다. 오직금연! 절대금연!

 아직 금연이 힘드시다면, 소리 없이 찾아오는 잇몸병을 예방하기 위한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권해드립니다. 잇몸병이 심하면 무조건 금연하시는 겁니다. 그래야 잇몸치료에 조금이라도 반응이 있고, 어쩔 수 없이 발치해야 하는 치아가 있다면 발치 후 임플란트의 성공률이 높아집니다. 그래도 금연을 못해서 흡연 중 임플란트를 해야 하는 상황일 때는  임플란트 전후로 잠시 금연할 것을 권합니다. 뼈 이식이 없는 경우 최소 한 달, 뼈 이식이 동반될 경우 그 범위에 따라 더 오랜 기간 금연이 필요합니다. 그래도 안심할 수는 없습니다. 이후 추적 조사에서도 흡연자에서 임플란트 실패가 계속해서 더 높기 때문입니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