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서 컬렉션





서명 : 인생의 지도 (EL MAPA DE LA VIDA)

저자 : 오영욱

출판사 : 페이퍼스토리

출판년도 : 2014. 10. 25.

ISBN : 9788998690045

등록번호 : EG004548

청구기호 : 818ㅇ398ㅇ

 

철학하는 건축가 오영욱의 7번째 작품이다.

 

“왜 나는 또 지겨워하는가?” 라는 질문과 함께 이 책의 여정이 시작된다. 탄생의 페이지에서 시작되는 길은 108개의 삶의 키워드를 이정표로 삼는 지도 페이지로 이어지며 자신이 선택한 길에 따라 경험하는 상황들이 달라진다. 매 선택의 갈림길에는 나침반이 있다. 지도의 화살표에는 다음으로 이어지는 지도의 숫자가 적혀있고 자신이 따르고자 하는 방향의 숫자를 찾아가면서 여정이 이어진다.

 

간혹 왔던 길로 다시 돌아가기도 하고 제자리를 맴돌기도 하지만 그곳을 벗어나는 것 역시 각자의 마음과 선택에 달려있다. 가다가 넘어지기도 하고 힘들면 쉬기도 하고 장애물을 만나면 돌아가기도 하는 우리의 인생이 그러하듯이 책을 단숨에 차례대로 읽을 수는 없다.

 

순간순간마다 만나는 선택의 갈림길과 키워드마다 짤막한 사유들이 적혀있어 잠시 나의 생각과 조우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여정이 끝나는 곳에 서있는 비석모양의 표석은 그곳이 궁극적이면서 유일한 종착지임을 알려주지만 인생의 목적에 대한 어떤 명쾌한 해답은 없다.

 

“왜 수많은 가르침에도 우리는 항상 행복하지 못할까?”

 

내가 힘겹게 살아가는 평범한 오늘이 내가 생각하던 삶의 모습에서 벗어난 느낌이다. 삶의 회의가 들게 되면 우리는 많은 시간을 힘겨워하거나 괴로워하면서 보내게 된다. 하지만 이 책에선 삶의 이유를 행복이나 자기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행복해 하는 것이다.

 

그리고 그것을 지켜보는 행복이라고 말한다. 인생의 길에서 어디로 갈지, 무엇을 택할지는 각자의 몫으로 남겨두고 우리는 그 과정을 맘껏 즐기자. 행복을 느끼는 건 찰나의 순간이고, 행복을 느끼는 건 각자의 마음에 달려있다.


저작권자 © 은평시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